상용차 경상용차의 종류, 다마스 라보 중고차도 최고인기


다만, 영세 자영업자들에게는 그야말로 구세주와도 같은 것이 경상용차다.

다마스/라보 2종의 차량은 경차로서의 혜택을 받으면서도
승합차와 화물차의 범주에 들어가 있어 약간의 투자금만으로도 훌륭한 장사 밑천이 되기 때문이다.
당장 인터넷 지식 검색만 몇 개 때려 봐도
수많은 매매 관련 문의를 찾아볼 수 있다.


라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하지만 여러 안전 규격 때문에 다마스와 라보는 생산 중단을 반복하는 등 골치를 앓고 있다.
그 외에도 스파크나 모닝, 레이도 2인승 밴을 내놓고 있지만
적재함의 규격이 화물차 기준에 미달되기 때문에 화물차로 승인되지 않는다.
그래서 이들의 가격표에는 "승용 밴"으로 표기한다.

라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3년 8월에 정부부처에서 이런 경상용차의 생산을 금지시키려고 했지만,
서민생계형 차종을 정부가 단종시킨다고 소문이 퍼져서
결국 2014년 1월에 환경부가 직접 해명에 나섰고 단종계획은 백지가 되었다.

 

이걸 계기로 GM 대우가 아예 2014년 7월부터 판매를 재개하자
두 달만에 2만대 이상이 팔리는 성과를 이루었다.

 

덧붙여 다마스와 타우너의 경우 고작 5인승임에도 불구하고
승용차가 아닌 승합차로 분류되는데
이는 경차 규격을 만족하는 10인승 이하의 전방조종자동차는 승차인원에 관계없이
승합차로 구분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상용차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래도 요즘은 수입차들 중에서 소형차과 몇몇 경차들이 수입되면서
한국에서 크기만 가지고 차들을 깔보는 풍조가 조금은 덜해졌다.
일례로 미니쿠퍼, 폭스바겐 더 비틀, 피아트 500, 시트로엥 DS3 등의
수입 명품소형차나 티코만큼 작은 프리미엄 경차인 스마트 등의 작은 수입차들을 비웃었다가
가격 알고 뒤집어지는 역관광 사례도 있었을 정도다.

 

이런 수입 소형차와 수입경차들은 작은 사이즈면서도 신박한 디자인과
경쾌한 달리기를 자랑하는데다 값도 어느정도 나가는 덕분에
강남티코, 강남마티즈, 강남모닝, 강남프라이드 등으로 불리기도 하며
한국의 신세대 부유층들에게 키치적인 인기를 끌기도 한다.

 

경차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첫번째는 적은 유지 비용이다.

 





경차는 세제 혜택을 받아 훨씬 저렴한 자동차세를 낸다.
신차라고 해도 연 10만원 미만의 세금을 낸다.
또한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의 50% 감면 및 유료도로 통행료 50% 감면 혜택을 받는다.

 

더군다나 조금이나마 보험료 할인도 받을 수 있고
상대적으로 복잡한 부품이 덜 들어가 정비 비용도 적게 드니
총 유지 비용을 따지면 경차는 소형차나 준중형급같은 다른 차급에 비해
분명히 경제적으로 유리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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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