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정보2018. 5. 24. 10:40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국세청 홈택스 인터넷 출력


안녕하세요?

5월말일까지 완료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다들 잘 마무리하고 계시나요? 날짜 넘기지 않게 잘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소득자이신 분들 중에서도 사업소득이 따로 있는 분들은 이번 5월중에 신고를 따로 하셔야 하므로 놓치지 마시구요, 오늘은 작년 본인의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인터넷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개인사업자, 프리랜서(3.3% 세금 떼는 분)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이므로 놓치시면 안됩니다.

인터넷 홈택스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손쉽게 조회, 발급이 가능합니다. 






먼저 인터넷 홈택스 사이트에 공인인증서로 접속합니다.

정신건강을 위해서 크롬 브라우저가 아닌, 인터넷 익스플로러 창으로 접속하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합니다.




조회/발급 -> 지급명세 등 제출내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그러면 본인이 일했던 사업소득에 대해서 해당 회사가 신고한 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를 보니 몇년전것부터 쭉 조회가 되네요. 

저는 근로소득,  임대소득 이외에,

부동산입대업외의 사업소득, 비과세 기타소득, 분리과세 기타소득, 필요경비 없는 기타소득,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이익, 양도소득, 상금및 부상, 원고료, 그밖에 필요경비 있는 기타소득 등등 다양하게 있는 편입니다.

어쨌든 회사에서 신고한 근로소득, 사업소득 모두 조회가 됩니다.






그리고 지급명세서 보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거주자의 기타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가 보이죠. 소득자 보관용이 보여지게 됩니다. 저의 지급명세서를 샘플로 캡춰 해 봤습니다.





이번에저는 세무사무소를 통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므로, 모두 출력하여 세무사님에게 전송하였답니다. 필요하신 분들 이렇게 간단하게 자신의 사업소득명세서를 출력할 수 있답니다. 정말 쉽죠?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