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3세대의 등장, 싼타페 - 6

그대옆에 2020. 9. 11. 09:18

3세대 (DM, 2012.4.~2018.2.)
2012년 4월에 3세대 모델인 코드네임 DM이 공개되었다. 
1,2세대와 마찬가지로 쏘나타의 플랫폼을 베이스로 했으며, 
이번에는 YF 쏘나타의 플랫폼을 활용했다. 


동력성능이 약간 향상된 R 엔진과 함께 북미 모델에는 2.0리터 T-GDi와 함께 
현대기아차 차량 중 최초로 2.4리터 GDi 엔진이 올라갔다. 
기존의 7인승 모델을 휠베이스를 늘린 롱 휠베이스 버전으로 별도 분리하고, 
5인승 모델을 '스포츠' 모델로 만들었다. 
롱 휠베이스 모델의 경우 202마력 2.2리터 R 엔진과 290마력, 
람다 V6 3.3리터 DOHC 가솔린 직접분사 엔진이 올라갔고, 
스포츠 모델의 경우 2리터 R 엔진과 2리터/2.4리터 세타 T-GDi 엔진이 탑재되었다. 


수동변속기는 특이하게도 고배기량인 2.2리터 모델에서만 선택이 가능했으나 
더 프라임으로 페이스리프트 된 이후로 현재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DM으로 출시한 때엔 차량 도색을 레드 컬러 도색으로도 선택할 수 있었으나, 
더 프라임으로 변경된 2015년 이후 모델은 선택이 불가능하다. 
대신 순정으로는 불가능해도 간혹 커스텀 식으로 재도색해 다니는 경우도 있긴 하다. 
그리고 이 도색은 4세대에서 라바 오렌지 컬러로 간접 부활했다.


그리고 2013년 3월에 롱바디 모델이 대한민국에 맥스크루즈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 


All around Perfection.
2015년 6월 4일에 싼타페 더 프라임이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다. 
데이라이트, LED 리어 콤비램프, 4각 HID가 원형으로 변경되는 등 
디자인적으로 큰 변화가 아닌 소소한 변화를 주었으며
유로6 대응, 스몰 오버랩 테스트를 대응한 강화된 차체 구조로 안전성을 더 확보했고, 
2015년형 제네시스에 이어 내수용 국산차에 두 번째로 4세대 에어백으로 불리는 
어드밴스드 에어백이 기본 적용되었다. 
또한 ISG,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의 옵션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2.2리터 R엔진에 달리던 수동변속기는 페이스리프트된 후에 완전히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