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엑센트의 출시와 단종에 대한 이야기


오늘부터 소개할 차는 아반떼 만큼이나 오랜기간 장수하고 있는 엑센트이다.

 

현대자동차 최초의 독자개발 승용차이다.
엑셀의 후속으로 1994년에 출시되었다.
차명 인 엑센트는 영어로는 '강세', '강조'라는 뜻 외에도
'신기술로 자동차의 신기원을 창조하는 신세대의 자동차
(Advanced Compact Car of Epochmaking New Technology)'의 약자이기도 하다.


음악용어로 차명을 정하던 당시 현대자동차의 작명법에 따른 것이기도 하다.
(프레스토, 쏘나타, 그랜저 등 - 이후에 투스카니, 싼타페, 투싼 등 지명 쪽으로 선회)
원래 그렇듯 일단 정해 놓고 끼워맞추기 하는거다...ㅋ

 

전륜구동 플랫폼, 엔진을 비롯한 차량 제작 전반에 대한 것들을
순수하게 국산 자체 기술력으로 해결한 첫 국산차다.
4기통 1.3리터와 1.5리터 알파 엔진을 얹었고,
그 전까지의 차량 디자인 흐름과 사뭇 다른 곡선형 디자인을 강조한
귀여운 디자인과 파스텔 톤 색상이 특징이다.

현대 엑센트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세대 엑센트는 검정, 회색, 흰색의 무채색 색에서 벗어난 "색깔혁명"을 주도한 차이기도 했다.
이로써 같은 해 출시했던 기아 아벨라를 완벽하게 눌렀고
엑센트 때문에 기아 프라이드와 대우 르망이 하락세를 타게 되었다.

 

국내 동급 최초 에어백을 적용했으나(운전석) 전작 엑셀에 적용됐던
뒷좌석 파워윈도우가 제외되었다.
물론 전작 엑셀과 달리 전동조절사이드미러가 추가되었다.

 

4도어 세단이 출시되고 4개월 뒤에는 5도어 해치백인 유로 엑센트와
3도어 해치백인 프로 엑센트가 라인업에 추가,
해외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아 꾸준히 팔려 나갔다.




국내에서는 당시 마삼트리오로 유명했던 이수만, 이문세, 유열이 광고 모델로 기용되어
눈길을 끌었다.

 

사실 유로 엑센트와 프로 엑센트의 경우 해치백이라고 해도
완벽한 형태의 해치백 디자인은 아니고,
세단에 꽁무니가 반쯤 잘려나간 듯한 형태를 띠고 있는 테라스 해치백 디자인으로 부르는 것이
정확하다.

이는 1997년 시판된 슈마보다도 앞선 것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테라스 해치백 디자인 적용 차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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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