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스포티한 디자인임에도 불구하고 하체의 세팅을 엑셀의 것을 그대로 사용했던지라 

코너링에서는 그냥 일반 승용차 수준이었다. 

그래도 당시에는 튜닝 및 모터스포츠에서 쓸만한 차가 매우 제한적이었는지라 

스쿠프가 이 영역을 사실상 독점하였다.


1992년 6월에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뉴 스쿠프를 출시하였다. 

Y2 쏘나타와 가까운 형상의 유선형으로 디자인을 매만졌으며, 

고급형, 고급형 터보, LS, LS 터보 등 네 가지 트림으로 나왔다. 

스쿠프는 1995년 6월까지 생산되었으며, 

이후 1996년 4월에 아반떼(J2)를 베이스로 한 현대 티뷰론에게 자리를 물려면서 단종되었다.

스쿠프 레이싱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스포츠카 논란이 어찌되었든간에 한국 레이스의 역사에 

스쿠프가 중요한 한 획을 그었음에는 부정할 수가 없다. 

티뷰론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국내 모터스포츠 투어링 A, 투어링 B, 원메이커 현대 3개 클래스 

모두를 스쿠프가 점령했을 정도.

국산차중에 대항마는 투어링 A 클래스에서 중형차인 콩코드뿐으로, 

스쿠프는 콩코드보다 엔진 마력은 딸렸지만, 

뛰어난 효율성과 가벼운 차체를 장기로 버텼다.

해외 스쿠프 레이싱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게다가 온로드 서킷으로 주구장창 쓰던 에버랜드 스피드웨이는 

전체 2.125km중 스트레이트는 400m뿐이고 

나머지는 코너와 헤어핀들로 채워져서 관광태울만한 격차가 아니라면 

엔진의 출력을 발휘하는데에 제약이 큰 전형적인 테크니컬 코스라는 점도 한 몫을 했다.


의외로 현대가 네임벨류가 거의 없던 그 시절에도 스쿠프는 

해외 모터 스포츠 경기에서 상당히 자주 눈에 띄며 활약을 펼쳤는데, 

스쿠프 플랫폼의 원조인 미쓰비시 미라지가 모터스포츠에서 상당한 성적과 인기를 끈 덕분에, 

미라지 용으로 출시된 다수의 하체 튜닝 부품들이 

약간의 개조만 거치면 바로 스쿠프에 사용이 가능했기에 미라지 보다는 

좀더 스포츠카 같이 생긴 스쿠프가 미라지 대신 선택을 받는 일이 많았기 때문이다.

파이크스 피크 힐 스쿠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한국사람들에게도 알려진 스쿠프의 해외 모터스포츠 활동중 가장 유명한 경기는 

1992년 미국 파이크스 피크 힐 랠리에서의 최고 신기록 우승이다. 

이 차량은 울산공장 홍보관에 전시되고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