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7월에는 현대자동차가 SM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쏠라티 무빙 스튜디오"라는 변형 컨셉트를 선보였다.

쏠라티 무빙 스튜디오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런저런 이유가 맞물려서 현재 판매량은 그야말로 파리만 날리는 수준. 

월 100대가 안 된다고 한다. 

과거 그레이스가 단종 직전에도 월 2,000대 가량 팔았던 것을 생각하면, 굉장히 안습한 수준이다.


일단 그놈의 가격이 문제다. 

5,582~5,927만원이 책정 가격인데, 

이 가격에서 조금만 더 보태면 한 등급 위의 차체도 훨씬 크고 넓으며 

수송인원도 많은 자일대우버스 레스타나 현대 카운티같은 

마이크로버스들도 구입이 가능한 수준이다. 

예를 들어 자일대우버스 레스타 2015년형은 단축형 모델의 경우 

5,500~6,000만원대 초반으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3천~4천만원대를 기대했던 시장과 전혀 다른 가격 책정이라서 반응이 냉담하다. 

기존 15인승 원박스카의 후속이 아닌 데다가 가격까지 비싸서 

쏠라티 출시 이후에 기세가 꺾일 것으로 예상되었던 구형 15인승 원박스형 승합차들은 

단종임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가격이 유지되고 있는 편이다. 

쏠라티 가격표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국내 15인승 이하 승합차들이 2005년 기아 봉고3 이후 모두 단종된 지 13년이 넘은 현재까지도 

선택의 여지가 없다. 

스타렉스나 카니발은 11~12인승이 한계다.


그러니까 다인승 차량이 필요할 때 쏠라티를 살 정도의 여유가 된다면, 

아예 차라리 수송능력이 월등한 카운티, 레스타를 사용하고 

쏠라티의 가격이 부담되는 경우는 훨씬 저렴한 스타렉스, 카니발을 산다.

스타렉스, 카니발은 풀 옵션을 가도 3,500만원 이하다. 

수송 능력면에서도, 가격면에서도 대체재가 충분한 상황에서 이딴 쏠라티가 잘 팔릴 리가 없다.

자일대우버스 레스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그래서 대부분의 시설차량으로는 아예 수송인원이 적더라도 

현대 스타렉스를 쓰거나 아니면 돈을 조금 더 보태 

현대 카운티나 자일대우버스 레스타 등의 윗급 모델을 쓰지, 

쏠라티를 쓰는 곳은 정말 진짜로 적다. 

오죽하면 오래 된 구형 원박스카들을 멱살잡고 굴릴 지경이니 말 다 했다. 

대표적으로 이스타나와 스타렉스 최초기형. 

아직도 노란 이스타나는 평촌동, 대치동같은 학원 밀집 지역에서 정말 흔히 볼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선 봉고3나 그레이스(모두 15인승)도 아직 볼 수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