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바이크 값이 올라가는 단계이다 보니,
그냥 특징없는 투어러보다는 뭔가 캐릭터스러운 것을 추구하는 사람들도 많고,
이런 외장 변경과 퍼포먼스 문제에 있어서 할리나 인디언 외에는 답이 없어서
투어러의 원래 기능인 "편안하고 안락한 장거리 주행"보다는
"폼나고 적당히 불편하고 적당히 안락한 컨셉"의 머슬바이크 베이스로 컨셉이 바뀐게 바로 할리다.
어찌보면 폴리스 바이크 같은 이미지가
양아치나 타고 다닐법한 바이크로 변한다고 볼 수도 있는 황당한 변화지만,
반대로 할리스럽게 "스타일리쉬한" 이미지를 보면 이쪽이 주는 메리트도 상당하다.
이쯤되면 거의 예술품 취급이다.
대개 배거로 개조한다 치면 컬러링, 커스텀 페인팅이 동반되는지라
정말 타고 다니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 상황까지도 보이는 셈이다.
인스턴트로, 즉 적당한 파츠만 바꿔 끼워 배거화하는 경우를 보면
알렌네스, 썬더바이크 등의 업체가 가장 유명하다.
배거의 포맷을 보면 대부분 그 페어링을 두른 스트리트 글라이드나 로드 글라이드 컨셉과
로드킹 타입의 클래식으로 크게 나눠진다고 볼수 있을 듯.
참고로, 이런 배거킷 제작업체중에서 할리 외에도
가와사키, 발칸 등 많은 메트릭 바이크의 제품또한 제작하는 코빈사가 꽤 이름이 있는 축에 속한다.
2016년에 출시되는 투어링 시리즈는 다음과 같다.
FLHR ROAD KING (103)
FLHX STREET GLIDE (103)
FLHXS STREET GLIDE SPECIAL (103)
FLTRX ROAD GLIDE (103)
FLTRX ROAD GLIDE SPECIAL (103)
FLTRU ROAD GLIDE ULTRA (103)
FLHTCU ELECTRA GLIDE ULTRA CLASSIC (103)
FLHTK ELECTRA GLIDE ULTRA LIMITED (103)
FLHTK ULTRA LIMITED (103)
FLHTKL ULTRA LIMITED LOW (103)
2014년부터는 일신을 가해 일명 프로젝트 러시모어로 구성이 조금 변하게 되었다.
앞에 있는 엔진가드에 페어링을 넣고 그 속에 보이지 않게 수냉식&공랭식 냉각핀을 넣는 방식으로
냉각계를 강화하고 계기판 디스플레이를 터치 스크린으로 바꿔
손으로 직접 조작하게 만든다고 한다.
2017년형부터 유로 4 기준을 만족시키는 밀워키-에잇(Milwaukee-Eight) 엔진으로 바꿨다.
2018년부터는 소프테일과 더불어 107 및 114 사이즈로 배기량이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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