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타더의 스카니아, 프리휠의 볼보, 안전장치의 벤츠의 장점을 모두 모았다. 
성능은 기본적으로 나쁘지 않다. 
수입 트럭처럼 마력차로 인한 갭이 존재한다. 
350(9.5톤) 430(13톤/16톤) 520(17톤/19톤/25톤/트랙터) 540. 
같은 엑시언트지만 다른 느낌이다. 
최고 사양인 540모델의 성능은 동급 수입트럭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 
2억원이 넘어가는 700마력대 고 마력 수입트럭에 비해서는 
실내 인테리어 마감재 등의 퀄리티는 다소 떨어지지만, 
공간성, 안전성, 드라이빙, 주행질감, 엔진내구성은 좋은 편이다.


엑시언트의 전 모델인 트라고는 프리휠이 없어 
경사가 심한 추풍령재 같은 오르막을 주행하는데 애로점이 많았다. 
탄력주행 불가로 달리는 속도 그대로 오르막을 올라가야 했었기 때문이다. 
엑시언트의 에코롤 기능은 내리막길과 평지에서 기어를 중립 상태로 바꾸어 
탄력주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오르막 등판능력을 향상시켰고 트라고에 비해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게 되었다.


에어서스가 장착된 540모델은 주행질감이 좋아 승용차를 타는 느낌이다. 
엔진소음도 적은 편으로 속도감이 느껴지지 않는 것은 장점이다. 
70km/h의 속도인데도 50km/h로 달리는 느낌이 든다.


제동력은 스카니아와 볼보의 중간 정도이다. 
스카니아의 리타더브레이크는 적정 하중 상태에서 풋브레이크(디스크식, 드럼식 마찰브레이크) 
최소 사용으로 88올림픽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리타더브레이크의 제동력은 회전체에 순간적으로 들어가는 미션오일량으로 결정된다. 
오일량이 많아지면 과부하로 라디에이터로 순환되면서 헤드에 무리를 준다. 
스카니아가 헤드가 잘 나가는 것은 이 때문이다. 
이 때문인지 엑시언트의 리타더는 스카니아에 비해 조금 부드럽게 설계 되어 있다. 
헤드 트러블이 적고, 엑시언트 역시 적정 하중 상태에서 무리없이 리타더90% 풋10% 비율로 
트럭에게는 쉽지 않은 88올림픽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리타더가 없는 볼보는 합천해인사방면, 지리산방면 등 내리막이 이어지는 
88고속도로에서 풋비율이 높아지면서 디스크브레이크의 소모가 커진다. 
물론 2021년 현재 88올림픽고속도로가 확장 및 선형개량을 거쳐 
광주대구고속도로로 명칭까지 바뀐 지 6년이 지났지만 
국토의 70%가 산지인 대한민국의 특성 상 전국 곳곳에 상태가 불량한 도로가 매우 많기 때문에 
여전히 유효한 내용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