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BMW의 Z4이다.
독일 BMW에서 생산하는 2인승 후륜구동 스포츠카.
Z3의 후속 차종이다.
컨버터블형을 기반으로 쿠페형이 파생된 형태가 있었으나,
2세대부터는 생산되지 않았다.
MX-5의 성공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3대 '라이트웨이트 2인승 로드스터 타입' 중의 하나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나머지 둘은 메르세데스-벤츠 SLK와 포르쉐 박스터.
전형적인 롱노즈 숏데크 타입의 정통 로드스터 구조를 가지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SLC와 마찬가지로 판매량 부진 및 전기차 역량 강화 등의 이유로
후속 모델 없이 단종될 것으로 보인다.
1세대 (E85/E86, 2002~2009)
2002년 Z3의 후속으로 1세대(E85) 모델이 처음으로 출시되었으며,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스파르탄버그 공장에서 생산이 이루어졌다.
크리스 뱅글 특유의 "Flame Surface" 디자인과 동급 차종에 비해 뛰어난 성능으로 인기를 끌었다.
2006년에는 페이스리프트(E86)를 거쳐 디자인에 변형이 가해짐과 동시에 쿠페형 모델도 추가되었다.
2007년에는 고성능 버전인 BMW M 버전의 쿠페, 로드스터 모델도 나왔다.
E46형 M3의 직렬 6기통 3.2L DOHC S54B32 M 엔진을 탑재하였다.
2세대 (E89, 2009~2016)
2009년에 나온 2세대(E89) 모델은 독일 바이에른주 오버팔츠현 레겐스부르크 공장으로 이전되어
완전한 독일산이 되었고 1세대에서 사용 중이던 소프트탑을 대신하여 하드탑을 채용하였으며,
동시에 적재공간을 개선했다.
하지만 1세대에 있던 쿠페형은 단종되어 2세대 부터는 하드탑 컨버터블 형식만 존재했었고
쿠페 버전은 커녕 M 모델도 나오지 않았다.
2012년에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이래 3세대 등장 이전까지 계속해서 판매했었으며
BMW E 코드명을 쓰는 최후의 모델이기도 하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체에서의 등장과 마지막 이야기, BMW Z4 - 3 (0) | 2022.07.18 |
---|---|
국내 가격 논란과 3세대, BMW Z4 - 2 (0) | 2022.07.15 |
수소연료전지트럭과 마지막 이야기, 엑시언트 - 8 (0) | 2022.07.13 |
부품 수급과 A/S 및 유럽 진출, 현대 엑시언트 - 7 (0) | 2022.07.12 |
여러가지 내구성 문제들, 현대 엑시언트 - 6 (0) | 2022.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