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히려 이후 공개된 K9 등에서 이러한 일관성 있는 선이 조금씩 사라지면서 

K5보다 디자인이 퇴보했다고 평가하는 경우가 생길 정도.


'바이오케어 온열시트', '송풍 타입 통풍 시트'등 

각각 세계/중형차 최초로 들어가는 기능들이 알려졌으며, 

로체보다 더 넓어진 내장 크기가 특징이라고 한다.


YF 쏘나타, 싼타페 DM, 1세대 K7등과 함께 Type-N 전륜구동 플랫폼을 공유하며, 

파워트레인은 내수용 모델은 2리터 세타2 휘발유/LPi와 2.4리터 세타2 GDi 엔진을, 

해외수출용 모델은 2.4리터 세타2 GDi와 2리터 세타2 GDi 터보로 엔진 구성이 다르며, 

2.4리터 세타2 GDi 하이브리드도 현대자동차의 YF쏘나타와 비슷한 시기에 런칭할 것이라고 한다. 변속기는 내수/수출형 모두 6단 수동/자동을 적용한다. 

전부 동급 모델인 YF쏘나타와 동일한 구성을 하고 있다.

K5 1세대 하이브리드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출시 이후 돌풍을 일으키며 르노삼성 SM5를 견제하리라 예측했던 판도가 

완전히 바뀌어서 현대 쏘나타까지 제치고 2010년 6 ~ 8월 

중형차 세단 부문 판매량 1위의 기염을 토했다. 

이 때문에 쏘나타는 9월 1% 초저금리 할부 이벤트를 열어 1위 자리를 탈환하였다. 

하지만 사실 K5는 생산이 내수 및 수출 물량을 따라가지 못해 

계약 후 2달을 기다려야 차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쏘나타는 1주일 이내에 차량을 인도받을 수 있었다.


2011년 5월부터 하이브리드 모델이 국내에서 판매가 시작되었다. 

150마력 누우 엔진+41마력급 모터의 조합으로 191마력에 공인 연비는 21km대 정도라고 한다.

K5 1세대 터보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1년 7월에는 2.0리터 T-GDi 터보 모델이 추가되었다. 

덩달아 자연흡기엔진 라인업이 세타 대신 누우 2.0 CVVL로 이행되었고, 

이 때부터 페이스리프트 전까지 트렁크 우측에 'CVVL'이라고 적힌 엠블럼이 부착되었다.


2012년 1월에 2013년형이 나왔다. 

불과 반년만의 연식 변경이 되어 2012년형 구매자들의 불만이 크다. 

여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추측되고 있는데 

하나는 2012년 3월부터는 공인연비 기준이 변경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2012년형에 새로 도입된 누우 엔진에 문제가 많아서라는 것이다. 


실제로 LPI의 경우 가속 페달을 밟아도 속도가 올라가지 않는 버그가 확인되어 

기아차에서 대응을 발표한 상태.


2013년형 북미형 모델 기아 옵티마의 광고에 유명 헤비메탈 밴드인 머틀리 크루가 출연했다. 

K5 배트맨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또한 기아자동차와 DC코믹스가 마련한 자선기부 캠페인 

"We Can Be Heroes" 전용으로 컨셉카를 제작하였는데, 

그 중 옵티마(K5)는 배트맨 포지션으로 등장했다. 

박쥐 모양의 데칼을 붙이고 있으며 헤드램프는 마치 배트 시그널을 연상케 한다. 

그릴의 모양 또한 박쥐 모양으로 바뀌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