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쌍용의 칼리스타이다.
쌍용자동차의 최초 승용형 모델은 대부분 체어맨으로 알고 있지만
체어맨은 1997년 출시하였고,
이 칼리스타는 1992년에 출시하였으니 무려 5년이나 빨랐다.
대한민국 역사상 유일하게 국내 생산한 레트로 스타일 FR 스포츠카로,
쌍용자동차 최초의 승용형 차종이다.
1976년에 영국의 자동차 업체인 팬더 웨스트윈즈(Panther Westwinds)에서 제작한
리마(Lima)가 기원이다.
1930년대 전통 영국식 2인승 로드스터의 부활이라는 명목 아래
재규어의 SS100을 기본 컨셉으로 하여 만들어졌고,
1980년에 당시 유명한 차덕후였던 진도모피그룹 사장 김영철 이 팬더사를 인수,
약간의 디자인 변화를 거쳐 칼리스타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게 된다.
김영철 사장은 진도모피 창업주 고 김성식 창업주의 둘째 아들로,
이후 진도모피그룹은 외환위기때 망했지만 이분은 아직도 왕성하게 활동중이라고 한다.
모터트렌드, 마리끌레르,여성춘추 등의 잡지를 거느린 가야미디어의 대표이다.
차도 사들이고, 자동차 잡지도 만들었으니 그야말로 덕중지덕.
이 시절 제작된 모델은 1,600cc 직렬 4기통 엔진과 2,800cc V6,
3,000cc V6 포드 퀼른 엔진의 3가지 모델이 있었다.
그러나 판매 및 경영 부진으로 1987년 쌍용자동차에 매각되었는데,
쌍용자동차에서는 수작업 키트 조립 방식의 생산이 국내 사정에 적합하지 못하다고 판단해
일단 생산을 유보하였다가 1992년 3월부터 평택공장에 조립 라인을 만들고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게 된다.
당시 해당 공장은 동아자동차였고,
1986년 쌍용그룹 계열사로 편입된 상태였다고 한다.
완전 수제 조립식 알루미늄 보디에 쌍용 공용의 2000cc 엔진과
3000cc V6 포드 퀼른 엔진 2가지 배기량을 가졌으며,
직렬 6기통 2.9리터 기준 145마력에 최고 시속 208km, 제로백 8.45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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