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당시에는 기본 트림인 1.3리터 및 1.5리터 L, 중급형인 1.5리터 GL,
1.5리터 MPI 엔진이 탑재된 고급형인 GLSi 등 4가지 트림으로 출시되었다.
이후 출시 4개월 뒤인 1989년 8월부터 고급형 트림 GLSi에서
자동변속기, 강력 에어컨, 파워스티어링, 중앙집중식 잠금 장치, 광폭 타이어 및
전용 알루미늄 휠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적용한 최고급형 트림인
TRX(Top Range eXcel)를 추가로 출시하였다.
1990년에는 소형택시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으나
중형택시 열풍의 수혜자인 스텔라의 아성에 눌려 별로 빛을 보지는 못했고,
더불어 현대 포니엑셀의 컨셉을 물려받은 3도어와 5도어 트림도 추가로 출시하였는데
이들은 전부 1.5리터 배기량으로만 구성 되었다.
1991년 2월에는 200만대 생산 기념으로 1.3리터 배기량의 3도어 저가형 모델인
'엑셀 R'을 시판하기도 했는데,
페이스 리프트를 앞두고서 판매량이 열세였던 3도어 모델의 재고물량을 털기 위한 방편인듯 하다.
이제 2세대에 대해서 알아보자.
1991년 5월에 페이스리프트가 이루어져 보닛 끝단을 낮춰 전방시야를 넓히고
실내 인테리어도 곡선으로 다시 디자인하였다.
그리고 이 시점부터 현대자동차 CI가 오늘날의 형태로 변경되어
엑셀 역시 새로운 CI 엠블렘이 적용되었다.
과거 현대 포니엑셀의 후속모델 격인 3도어 및 5도어 트림은
'엑셀 GS'라는 이름으로 새로 분류되었으며,
포니2의 단종 이후 명맥이 잠시 끊겼던 승용 화물차로
'엑셀 밴'이 추가 출시되었다.
또한 후미에 붙여진 모델명칭 엠블럼의 경우 초반에는 페이스리프트 전과 같이
플라스틱 글자 형태였으나 얼마 안 가서 각인 인쇄 형태로 변경되어
글씨 디자인도 변경된다.
1994년 4월에 출시된 후속모델인 엑센트에게 자리를 넘겨주며 단종될 것으로 보였으나,
엑센트로 넘어가며 단종된 화물 적재용 3도어의 구매층과
딜러들의 요청으로 7월까지 연장생산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덧붙여 직계 후속은 없으나 따지자면 아토스 밴 - 모닝 밴/레이 밴 정도가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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