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세대 (WT1, 1998~현재)
단일 디자인 최장수 모델
1998년 10월 20일에 출시된 마이티2는 현대가 독자 개발한 모델이다.
하지만 엔진은 기존 미쓰비시 후소 캔터 기반의 1세대 마이티에 들어가던 엔진을 이월하여
소폭 개량한 물건이었으며,
승차감을 대폭 향상시켰다.
2000년 10월에 출시된 파맥스의 베이스 모델이다.
내로우캡과 와이드캡이 있는데,
내로우 캡의 경우 영문 철자로 별도 표시를 했으며 와이드 캡은 따로 표시하지 않았다.
마이티2부터는 와이드 캡 한정으로 슈퍼캡으로도 출시 중이고,
내로우 캡은 오로지 싱글만 나온다.
덕분에 이쪽 형태가 주력이 되었고 나름 개선된 셈이다.
그러나 더블캡은 아직 비중이 적은 편으로,
주로 공무수행용 차량으로 많이 볼 수 있다.
수요가 적어서 더블캡 모델은 따로 주문을 받아서 생산한다고 한다.
물론 일반캡도 많이 나온다.
현 시점에선 마이티 하면 떠오르는 모습은 바로 이 2세대 마이티.
물론 와이드캡은 단종 됐지만 내로우캡은 계속 생산 된다.
2004년 9월에 마이티2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e-마이티가 출시되었다.
새 환경 규제와 유럽 안전 법규를 만족시켰다.
파생 모델이었던 파맥스를 기반으로 했다.
심지어 헤드라이트 부분은 파맥스와 100% 일치한다.
파생모델을 기반으로 로고만 바꾸는 정도로 페이스리프트를 한 셈.
단, 내로우 캡은 마이티 Qt마이티 큐티 라는 이름이 붙었고,
별다른 디자인 변화가 없었다.
2008년에는 독자개발한 F엔진을 적용하면서 1세대 마이티때부터 쓰이면서
계속 개량하여 사용하던 미쓰비시 후소 4D3x 계열 엔진을 22년만에 대체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2012년에는 와이드 캡 모델이 뉴 마이티로 이름을 바꿨다.
카운티가 페이스리프트된 후 마이티도 엔진 출력이 170ps로 향상되었다.
와이드 캡 모델은 2015년에 3세대로 풀 모델 체인지되었지만,
내로우 캡 모델은 2세대가 2.5L A엔진으로 바꾸어 계속 생산하고 있다.
이제 내로우 캡도 바꾸려면 현 3세대의 싱글 캡을 축소시키는 식으로 바꿔야.
무거운 마이티에 A엔진이 잘 맞을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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