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는 봉고를 이야기 했으니 포터를 이야기 안할 수 없다.


소형트럭의 대표 모델이자 봉고3와 함께 국민 소형트럭


현대자동차의 후륜구동 소형트럭. 

1977년에 출시되었으나 자동차공업 통합조치로 1981년에 단종되었다가 

이후 미쓰비시의 기술 제휴로 1986년에 재출시된 이후 현재까지도 생산 중이다. 

현재 생산 중인 모델은 포터 2. 

현재는 생산 30년째 달성중. 

1톤 트럭 시장을 양분하는 존재다.

파일:external/tour.hyundai.com/ht01_201608261043504350.jpg

가격은 예전엔 봉고보다 약간 쌌지만 현재는 하위트림은 봉고보다 저렴하며 

상위트림으로 갈수록 봉고보다 약간 비싸진다. 

이는 옵션 구성에서도 두드러지는데 

하위트림의 기본옵션은 봉고가 더 충실한 편이지만 상위트림의 편의사항은 포터가 좀 더 우세하다.


상용차 시장에서 적수가 없는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서민들의 차라는 인식이 강하지만 알고보면 알부자 차주들도 상당히 많다. 

주로 인테리어 업자들처럼 큰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같은 중산층이나 

대규모 농장주, 유통기업 업주 등 부유층이 사업용 차량으로 이용하려는 수요도 꽤나 있는데, 

그렇다보니 평균적으로 월 5,000대 이상은 팔린다. 


2012년 이후 언제나 국내시장 월 판매량 5위권에 들어가며 

불황일수록 판매량이 늘어나 1위도 쉽게 찍는 현대자동차의 진정한 스테디셀러이다.

이는 봉고도 마찬가지이다.


한편으로는 시장에서 현기차 이외의 대체제가 없다는 이유 때문에 

독과점이라면서 판매량이 늘수록 현까들에게 까이는 단골 소재이기도 하다.

각포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1986년에 자동차공업 통합조치 해제로 상용차 생산이 가능해진 현대자동차는 

기술제휴 관계에 있었던 미쓰비시 자동차의 델리카 2세대 트럭 모델을 

라이센스로 도입하여 국내 실정에 맞게 손을 보아 '포터'라는 이름으로 출시했다. 

흔히 각포터라고 부르는데, 

당시 현대의 그랜저나 그레이스등 당시 차종은 상당히 각진 모습을 하고 있어서 

일부 차량의 경우 앞에 '각'자가 붙는 경우가 많다. 


당시 포터를 비롯한 현대의 트럭들은 마이티, 대형트럭에 이르기까지 

소위 말하는 문짝 도색이 특징이었다. 

포터는 하늘색과 빨간색(125), 

마이티는 하늘색과 노란색(3.5톤) 91A는 하늘색과 빨간색, 녹색(중형 한정)이었다. 

각포터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사실은 당시 미쓰비시 자동차의 특징이었다. 

현대자동차가 미쓰비시 차들을 뱃지 엔지니어링해서 들여왔기 때문에 

디자인 요소까지 똑같다. 

차이가 있다면, 봉고와 마찬가지로 싱글캡에 뒷공간을 추가한 

슈퍼캡이 있다는 것이 델리카와의 차이점이라고 한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