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기아차의 경우 동세대 동급의 현대차에 비해 중고가가 싼데 비해 

포르테는 오히려 아반떼 HD보다 중고가가 세다. 


출시 초기에만 해도 젊은 남성들이 많이 몰고 다녔으나 

K3 출시 직전 끝물 할인이 많이 풀린데다 요즘엔 중고차 시장에 물량이 풀려서 

주로 서민 아줌마들이 타고 다닌다. 

포르테 튜닝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2012년 2월에 풀 모델 체인지하여 프로젝트 YD를 출시하려던 계획에서 

2013년 1월로 출시하기로 계획을 변경, 

제품 수명이 늘어나게 되었다가 2012년 9월 17일 K3의 출시로 세단은 단종되고 

2013년 7월까지 LPI 하이브리드와 해치백, 쿱만 생산하다가 

K3 쿠페와 해치백이 각각 2013년 7월, 9월에 출시되면사 완전히 단종되었다.

현재는 K3의 북미 지역 수출용 모델에 포르테의 이름을 붙인다. 

오스트레일리아에는 K3가 쎄라토의 이름으로 수출 중.


중국에서는 부분 수정으로 아직도 팔리고 있다. 

1.8 엔진과 2.0 엔진을 탑재였고 이름하여 포르테 R이라고 한다. 

생산공장은 둥펑위에다 기아 옌청 공장이다.


이제 드디어 대망의 K3이다.

기아 K3 렌더링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포르테의 후속 모델이다. 

개발프로젝트명은 YD. 

아반떼(MD)와 플랫폼 및 파워트레인을 공유한다.


2011년 8월에 스파이샷이 돌면서 출시가 멀지 않은 것으로 추정하고 있었으나, 

갑작스럽게 2012년 2월로 예정되어있던 출시 시기를 1년 연기하여 2013년 1월로 미룬다고 발표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혼돈의 카오스에 빠뜨렸다.

하반기부터 계속 출시될 기아자동차의 신차효과에 의해 점유율 역전을 우려한 

현대차그룹 상층부의 지시라는 게 가장 유력한 설. 

실제로 2011년 하반기에는 2세대 i30까지 출시하였기 때문에 준중형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차의 준중형 수요 분산으로 인한 카니발리즘이 발생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아반떼, i30, K3 모두 안 팔릴 차는 아닌지라 

현대차의 견제라는 이야기가 가장 설득력을 얻고 있다.

기아 K3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위장막을 둘러씌운 스파이샷만이 돌고 있는 상황이지만 디자인은 K2의 사례에서 추정할 수 있듯이 

K5 축소형에 가까운 디자인을 할 것으로 보이며, 

포르테보다는 차체가 커질 것으로 예상 중. 

파워트레인은 아반떼와 공유하지만 기아차에서 자체적으로 조정을 거쳐 

출력을 10%가량 높여 연비까지 개선된 상태로 내놓으려고 했으나, 

출시가 1년이 밀리는 바람에 아반떼의 페이스리프트나 개선된 이어 모델 출시 타이밍이 

K3 출시 타이밍과 겹칠 것으로 예상하였다.

그런데 기아차에서 팬들에게 제대로 좋은 뒤통수를 쳐줬으니.....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