랠리 경기가 종료되면, 선수들 각자의 스페셜 스테이지 전체 주행시간과 
페널티로 부과된 추가시간을 합산해서 최단시간 순서로 순위를 매기며, 
해당 랠리 순위 10위 이내의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에게 승점을 부여한다. 
그리고 해당 랠리의 최종 순위와는 별개로, 
매 랠리의 마지막 스페셜 스테이지를 '파워 스테이지'로 지정하여, 
파워 스테이지의 주행 결과 1위부터 5위까지는 추가 점수를 부여한다.


각각의 랠리에서 이렇게 얻은 점수들은 최종적으로 '드라이버 월드 챔피언십(선수 순위)'과 
'매뉴팩처러 월드 챔피언십(팀 순위)' 점수에 반영된다. 
드라이버 챔피언십과 매뉴팩처러 챔피언십은 같은 점수 체계에 기반하지만 별개의 챔피언십이다. 
즉, 한 시즌 점수 합산의 결과로 선수 개인 순위와 팀 순위를 따로 뽑는다.
합산 점수가 가장 높은 선수 및 팀이 시즌 최종 우승.


시즌 결과, '랠리 순위'로 획득한 점수와 'PS 순위'로 획득한 점수의 총합이 
제일 높은 선수가 챔피언십 우승.
제조사 팀별로 각 랠리당 최대 3명의 출전 드라이버 중, 
상위 2명의 랠리 순위 점수만이 매뉴팩처러 챔피언십 점수에 반영된다. 
시즌 결과, 반영된 점수의 총합이 제일 높은 팀이 챔피언십 우승.

익히 알려져있는 차량 규정(레귤레이션)인 그룹 A 규정은 
미쳐돌기로 유명했던 그룹 B가 1986년을 끝으로 퇴출되면서 대체된 규정으로, 
차량의 등급과 수준, 개조범위의 제한에 따라 개조그룹인 A그룹과 
비개조그룹인 N그룹으로 분류하여 진행하며, 
흔히 알려져있는 WRC라고 하면 A7과 A8그룹을 지칭했다.


개조가 허용되는 A그룹에는 지난해 생산대수가 25,000대 이상인 모델에 한해서만 참가가 가능하며, 
엔진, 트랜스미션, 차체, 전기장치 등의 차량 전체에 대한 개조가 가능하다. 
비개조그룹인 N그룹에 대해서는 엔진에 대해서는 개조가 거의 불가능하며, 
트랜스미션과 클러치 디스크만 변경하는 수준에서 개조가 가능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