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인간의 능력을 초월해버린 그룹 B는 결국 이 두 건의 사고로 말미암아 
86년 시즌을 마지막으로 랠리에서 퇴출되었고, 
1987년 르망 24시에서도 그룹 B 폐지를 발표하며 모터스포츠 역사에서 사라졌다. 
87년 시즌부터 호몰로게이션 취득 기준을 5천대로 올리고 
각종 안전규정과 개조 제한규정을 둔 그룹 A를 채택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이후 WRC에서 쫓겨나버린 그룹 B는 랠리 크로스로 무대를 옮겨 활동하다가 사라졌다. 
스포츠카는 이후 그랜드 투어러라는 이름으로 부활했지만, 랠리에는 발을 딛지 못했다.

그래도 인터넷 여기저기엔 그룹 B를 그리워 하는 양덕들이 즐비하다. 
이들은 "도로 안까지 들어온 구경꾼이 멍청이들"이라는 이론을 고수하며, 
출력이 그룹 B에 비하면 심영이 되어버린 현재의 WRC를 못마땅해 한다. 
이들은 현재의 WRC를 그룹 B에 비하면 애들 장난이라 비하하지만, 
실제로는 기술의 발전과 드라이버 기량의 상향 평준화로 
같은 구간 기록을 비교해보면 현재 WRC 경주차가 그룹 B 시절의 기록보다 훨씬 빠르다. 
출력은 떨어졌지만 전체적인 경기 페이스와 코너링 스피드는 비교할 수 없이 올라갔다. 


최근 랠리카와 비교하자면 트랜스미션부터 다르다. 
당시는 수동 5단 H패턴이었으나 현재 WRC카는 시퀀셜 자동화 수동 변속기다. 
또 최대 토크는 WRC카가 더욱 높으며, 
전자 제어 디퍼런셜은 그룹 B의 원시적인 기계식 리미티드 슬립 디퍼런셜(LSD)과는 차원이 다르다. 
그룹B가 우월한 점이 있다면 최대출력과 똘끼밖에 없으니, 
코너링이 많은 코스에는 현세대 WRC 차량이 훨씬 우월하다.
출력이 아무리 높아도 다른 것이 받쳐주지 못하면 헛일이 되므로, 
전체 성능은 요즘의 비개조 부문 차보다도 못하다. 
아니, 30년 전 차들과 현재 차를 비교하는 자체가 말이 안 되는 일이다.
무엇보다 현대 스포츠는 관중들의 재미를 위해서 선수를 죽이려 하지 않는다.


여담이지만 그룹 B의 관뚜껑에 못질을 해버린 란치아 델타 S4는 총 20대만 만들어젔으며 
현재는 10대 정도 남아있다고 추정된다. 
그룹 A의 규정에 맞추어 성능을 다운시킨 란치아 델타 HF 인티그랄레를 만들어 
WRC 그룹 A 클래스로 출전시켰는데, 
란치아 델타 HF 인티그랄레는 87년부터 내리 6년동안 WRC를 제패하며 
델타 S4와 다른 의미에서 전설이 되어버렸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