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엘의 이탈 이후, 
할리는 그 공백을 메꾸고자 XB 시리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XR1200을 발매하게 되지만, 
이 역시 컬트적인 인기를 자랑했을 뿐 그리 많은 판매고를 거두지는 못하게 되었고, 
2011년을 마지막으로 미국 시장에서는 단종되어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만 
소량제작의 형태로 명맥을 유지하게 된다.
허나 이때부터인지 바뀐 소비자의 기호를 의식한 것으로 보이는 여러 전략들이 실행 되었으며, 
현재는 수냉식 미들급 바이크인 스트리트 시리즈와 
전기 바이크 컨셉의 시승회 등을 기점으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로 서서히 전환중인 상황이라고 하겠다.


할리 데이비슨은 지난 100년이 넘도록 거의 같은 구성의 바이크를 만들고 있으며, 
특히 OHV 방식의 45도 협각 V트윈 엔진이 유명하다. 
고전적인 오버헤드 방식의 밸브는 엔진의 작동을 개성적으로 만들어주는 요소이며, 
한계까지 각을 좁힌 45도 트윈 엔진은 할리만의 독특한 고동감을 내어 
이 또한 개성적인 필링을 만들어주는 요소이다.
비록 무지막지한 환경 규제 때문에 끈덕지게 유지하던 엔진의 기본구성은 다소 변하긴 하였으나 
대신 내구성을 대폭 개선하였다.


할리의 엔진에는 피스톤이 두 개인데, 
크랭크축에 핀이 하나만 붙어있어 두 개의 피스톤 모두 여기에 연결되어 있다. 
그런데 할리의 실린더는 박서엔진처럼 180도 반대방향을 보고 있는게 아니라 V자를 그리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제1 피스톤이 작동하면 제2 피스톤은 크랭크축이 315도 회전하고 나서 작동하고, 
제1 피스톤이 다시 작동하는 것은 축이 405도를 돌고 나서의 일이다. 
그리고 다시 축이 315도 돌아 제2 피스톤이 작동하고, 거기서 또 405도 회전한다.


이 때문에 할리를 아이들링 시키고 있으면 보통 엔진처럼 '퐁퐁퐁퐁'하는 소리가 나는게 아니라, 
흡사 북을 치는 듯한 '두구둥, 두구둥'하는 인상적인 소리가 난다. 
이 배기음을 심장 고동이나 말발굽에 비유하며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