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이후 기준으로 대부분의 미국제 머플러는 환경촉매와 소음 기준 검사를 통과한 상황이다.
특히나 뉴욕등은 EPA딱지가 없는 머플러를 단속하는 규정을 검토시행한 바 역시 있었고,
이로 인해서 밴스 앤 하인즈와 같은 유명한 애프터마켓 메이커들의 경우는
사실상 국내 기준법으로도 실상적으로 하자는 없다.
즉, 사실은 간단하지만 "도로 기준용"으로 나온 볼트온/풀시스템의 경우는
이미 규정 조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사실이다.
단지, 구변 검사제도의 원활한 시행 문제,
그리고 이중 삼중 잣대 문제야 말로 없어져야 하는 것이지만,
애초에 이런 제도를 시행하는 것이 거의 처음인 관계로
혼란과 헤프닝은 예상될수 밖에 없다.
할리 데이비슨 코리아 등을 비롯해서 거의 대부분, 99%의 모터사이클 딜러 업체들의 경우는
실은 이런 점을 노리고 그런 발언을 한 것이다.
왜냐하면 "사외품을 파는데 있어서 규정에 부합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법에 저촉되는 행위가 아닌데,
결국 라이더들이 그걸 부착하고 제도적 승인을 받는 것은 개인문제"라는 논리.
실은 불성실이 지적되어야 한다면,
이런 점에 있어서 지나치게 라이더 개인에게 책임을 돌려 대는 태도일 것이다.
허나 제도가 제도이고, 구변 문제는 판매자 책임이 아닌 사용자 신고 사항이기 때문에
싸가지가 없는 답이라 해도무조건 메이커 탓은 할수 없는 문제.
따라서 다음 경우에는 불법으로 걸릴 위험이 있는 개조이니 참고.
그리고 아래 기준은 할리뿐 아니고 다른 바이크들에도 적용된다.
소음판을 떼어 버리거나 하는 경우,
이 경우는 배기성능을 올려 보거나 배기음이 더 낫다고 머플러를 열어서
안쪽에 있는 소음기 부분의 파츠를 제거하는 경우이다.
이건 할리쯤 되는 메이커보단 다른 국산 바이크 저배기량에서 많이 볼수 있는 방식이다.
환경촉매 제거,
이 촉매도 배기성능 저해 요인이라고 해서 떼는 경우가 꽤 있다.
뭐, 실은 이건 가스검사를 하기 전까지는 잘 안 드러나거나 하는 경우일수도 있지만,
요즘은 촉매도 꽤 좋아져서 그렇게 퍼포먼스를 해치진 않는다.
커스텀 파이프,
이게 제일 뜨거운 감자인데,
차라리 전문 애프터마켓 업체라면, 즉 할리 전용 머플러/익조스트를 생산하는 회사들인
배사니, 혹은 밴스 앤 하인즈와 같은 회사들의 대부분은 환경 규제를 만족하는 편이지만,
소수 업체들의 경우는 이런 점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더 문제는 유럽은 몰라도 미국 현지의 경우는 이게 딱히 불법도 아니어서
수입산이라고 맘놓고 샀다가 나중에 피눈물 뿌리는 경우도 발생할수 있다는 점은 염두에 둬야 한다.
레이싱 파이프,
이것도 퍼포먼스 향상이라는 주장 하에 많이들 끼우는데,
할리뿐 아니고 다른 메이커도 레이싱 파이프는 공도기준을 적용해서 만드는 제품이 아니다.
만일 해외 구매면 그게 기준에 만나는지 꼼꼼하게 체크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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