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전자제어장치 일람
여기서는 BMW 오토바이에 장착된 특수 전자장치(sZ Component) 에 대해 설명한다.
BMW Integral ABS
BMW Integral ABS 시스템은 일반적인 ABS와 달리 MSC (Motorcycle Stability Control.
ESP 의 오토바이 버전) 프로세서와 TCU 및 ECU 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공유,
적절한 제동력을 더하거나 빼주어 차체가 안전하게 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이다.
말은 ABS 라곤 하는데 실질적으론 ABS 라기 보단 제동 보조 시스템에 더 가깝다.
시스템의 구성은 다음으로 이루어진다.
일반 ABS 용 휠 앵글 플레이트에 비해 2배 이상 촘촘한 앵글 플레이트
A상과 B상을 가진 홀센서.
일반 ABS 용 휠스피드 센서는 홀센서가 하나지만 bmw integral ABS 용 휠스피드 센서는
A상과 B상을 가지고 있어 바퀴가 어느 방향으로 굴러가는지를 판독할 수 있다.
덤으로 각도검출 밀도 역시 2배로 올라간다.
Integral ABS 모듈 및 프로세서.
이 프로세서는 MSC, TCU, ECU 와 연결되어 내장된 유압 펌프와 유압 벨브,
유압 액츄에이터를 사용하여 제동력을 더하거나 빼게 된다.
유압 라인은 총 4개이며, 전륜과 후륜의 브레이크 마스터 실린더의 입력 라인 2개,
전륜과 후륜의 켈리퍼로 유압을 내보내는 출력 라인 2개가 해당된다.
시스템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ABS.
바퀴의 잠김을 방지한다.
Brake force balance.
전후륜의 제동력을 적절한 비율로 나눈다.
Anti-Jack Knife.
급격한 제동으로 후륜이 들리는 것을 방지한다.
automatic brake force rise/fall era.
MSC 로 부터 보고된, 또는 ASC나 DTC 로 부터 설정되거나 보고된 지면의 트랙션 수치에 따라
제동력의 상승하강 시간을 조절한다.
automatic maximum brake force set.
MSC 로 부터 보고된, 또는 ASC 나 DTC 로 부터 설정되거나 보고된 지면의 트랙션 수치에 따라
바퀴가 잠기지 않을 정도로 최대 제동력을 자동으로 제한한다.
BMW Automatic Stability Control
BMW Automatic Stability Control 은 Bosch MSC 시스템을 사용하여 차체를 안정화 하는 시스템이다.
ECU 및 Integral ABS 와 연동하여 엔진 출력을 매우 부드럽게 감소시키는 것이 가능해
위험한 상황에서도 ESP 의 PWM 제어와 달리 선형적인 출력제어를 통하여
바퀴가 슬립하지 않게끔 주행이 가능하다.
ASC 시스템은 전륜과 후륜의 휠 센서로부터 전달된 각 휠의 속도를 측정하여
전륜과 후륜 휠의 속도 편차를 계산,
이를 통해 휠의 슬립상태를 모니터하며 특히 후륜 휠의 예비적 안전성을 측정하게 되어
후륜의 출력이 증가해 예비 안전범위를 초과하는 슬립이 발생할 경우
ECU를 통해 엔진 출력을 내리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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