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Dynamic ESA
BMW Dynamic ESA 는 전자식 서스팬션 조정장치로 
차체에 가해지는 하중과 도로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또는 유저가 미리 설정한 값으로 서스팬션을 자동 조정하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유저는 별도의 공구 없이 계기 조작만으로 서스팬션의 작동을 제어할 수 있어 
상황에 따라 유기적인 대응을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차고센서를 사용하여 서스팬션 압력을 자동 제어하며, 
설정 조작시 댐핑 정도와 댐핑 강도, 차고를 변경할 수 있다.


시스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SA 호환 전자제어 포크
ESA 호환 전자제어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차고 감지를 통한 자동 기본 압력 제어. 
기본적으로 아무것도 안 건들면 차고센서를 통해 적당한 높이를 유지하도록 압력이 걸린다.
설정에 따른 압력 조정. 
차체에 탑승할 인원수나 가지고 있는 수하물 중량 등을 토대로 서스펜션의 압력을 결정한다.
설정에 따른 댐핑 조정. 
노면 조건 입력에 따라, 그리고 주행상태에 따라 서스펜션의 댐핑 강도와 댐핑 정도(시간)을 
전자적으로 조정한다.


BMW Dynamic Damping Control
BMW Dynamic Damping Control 은 ESA 시스템의 일부 기능을 보조하는 장치로, 
차체의 모든 서스팬션의 댐핑을 관리하여 더 나은 노면 추종성을 얻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차종에 따라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올라가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시스템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ESA 호환 전자제어 댐퍼벨브가 달린 프론트포크
ESA 호환 후륜 서스팬션
ESA 호환 데이터 처리 프로세서
ESA 호환 6축 센서
MSC 호환 유압 솔레노이드
Integral ABS 모듈 ( 프로세서와 유압제어기 포함)
ECU
TCU
DDC 데이터 처리 프로세서
Spring Travel Sensor. 
후륜 서스팬션이 얼마나 움직이는지를 측정한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