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1보다 마이너한 지위에 고통받아 온 박스터에 드디어 고성능 사양이 등장했다.
2014년에 추가된 박스터 GTS.
3.4L F6 엔진을 330마력으로 튜닝하고, 각종 하체 부품 강화가 이뤄졌다.
4세대 (982, 2016~현재)
2016년에 나온 981의 새로운 버전.
모델 이름에 718이 추가되어 공식 모델 이름은 718 박스터가 되었다.
기본적인 차대가 크게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라 불러야 하지만,
일단 포르쉐 측에서는 공식적으로 모델 체인지라 주장하고 있다.
확실히 코드명이 바뀔 정도로 차대를 빼고는 큰 변화가 있었다.
가장 큰 변화는 다운사이징 터보 엔진.
이전까지는 수평대향 6기통 엔진이 쓰였지만,
982에서는 엔진이 다운사이징되어 수평대향 4기통 트윈터보 구성을 쓴다.
기본형 718 박스터에는 빈약한 4기통 2,000cc
최고출력은 300마력 정도이며, 상위 버전인 718 박스터 S에는
2,500cc 엔진이 올라가며 최고출력은 350마력이다.
718 박스터 S에는 911에 이어 가솔린 엔진에 가변 지오메트리 터보차저(VGT)가 쓰인다.
다운사이징되었지만 출력은 오히려 상승했다.
따라서 이전 세대인 981의 최고 등급인 981 GTS 모델보다 718 박스터의 일반 모델이 더 빠르다.
718 박스터 S 모델의 경우 제로백도 4.4초 정도로 성능 향상을 이루었다.
이때부터는 기존과 달리 박스터가 카이맨보다 높은 서열의 모델로 분류된다고 확정되어,
기존 카이맨 오너들의 실망을 불러일으키고 있다고 한다.
카이맨과 박스터의 바디가 통합된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정작 카이맨에서 박스터보다 성능이 더 좋은 라인업들이 여럿 나와서,
2020년 현재까지도 아래 서열로 분류된 카이맨의 아성을 뛰어넘지 못해서
카이맨에게 계속 하극상을 당하고 있다.
카이맨은 2021년에 아예 최상급 트림인 GT4 RS가 나오기로 예정되며 격차는 더욱 벌어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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