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BMW의 i3 전기차 이다.
BMW에서 2013년부터 2022년까지 생산한 소형 RR 전기자동차.
달리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BMW의 특성상
타 회사가 항속거리를 늘리는데 혈안이 되어있었다면,
i3는 작은 배터리 탑재공간을 이유로 항속거리는 적당히 타협하면서,
달리기 성능 위주의 근거리 도시형 전기차로 개발되었다.
이후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1.2세대 기준으로 배터리 용량을 키우며
실 주행 300km 이상의 장거리를 달릴 수 있게 개선하여
소비자들에게 만족시키는 모델로 거듭났다.
독일 라이프치히에 있는 공장에서 i8과 같이 생산되었다.
2011년, BMW는 BMW i라는 전기차 브랜드를 런칭하면서,
Mega City Vehicle이라는 컨셉의 소형 전기차를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모델은 하이브리드가 아닌 순수히 전기충전으로만 움직이는
100% 전기자동차로 개발될 것이라 하였다.
그 결과로서 2011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i3의 프로토타입이 발표되었다.
이후 지속적인 개발을 거쳐, 2013년 9월경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가
1.0버전의 모델이 등장하게 되었다.
구동방식은 차량 후방에 전기모터가 위치한 RR형식이다.
차체 경량화를 위해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CFRP)을 차체에 광범위하게 적용했으며,
앞문과 뒷문사이에 별도의 필러가 존재하지 않아 공간활용성을 극대화하였다.
전체적인 차량 외형은 해치백에 가깝다.
1세대 (2013~2016)
2013년에 등장한 삼성 SDI의 60Ah(22.6kWh)배터리를 장착한 i3의 최초 모델이다.
항속거리는 운전 습관이나 주행 환경에 따라 편차가 존재하지만
대략적으로 130~160km 정도를 달릴 수 있었으며,
공조장치나 전자장치의 작동을 최소한으로 줄인 에코플러스 모드에서는
200km까지도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한국시장에는 소개되지 않았지만 별도 옵션으로 Range Extender를 장비할 수 있는데,
이는 BMW C650 GT 모터사이클에 사용된 647cc 소형 가솔린 엔진을 장착하여
발전을 하는 개념으로,
약 7리터 정도의 연료탱크에 완충시 항속거리는 대략 320km 수준까지 늘어날 수 있다.
다만 이 옵션은 국내 출시 모델에는 선택할 수 없는데,
엔진을 장착하면 법률상으로 전기자동차가 아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등록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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