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삼성SDI 측에서는 2019 연말부터 현행 3세대(120ah)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더욱 높아진 신형 배터리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형 배터리가 i3 탑재된다는 이야기는 아직 없으나,

삼성 SDI 의하면 현행 120ah 배터리 모델보다 주행거리가 30%정도 늘어난

성능이 될거라고. 만약 i3 탑재된다면 공조장치를 켜고도

주행거리 400km 근접하는 수준.

2019 파이넨셜타임즈와 인터뷰 했던 BMW 피터 노타(BMW그룹 세일즈·마케팅 총괄) 부터

후속 i3 개발계획이 없고 i3 적절한 시기에 단종 시킬 계획이라는 발언이 전해졌다.

그러나 그로부터 ,

BMW그룹 회장인 올리버 집세가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손탁차이퉁'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행 i3 계속해서 생산될 것이라는 계획' 함께

i3 매년 유럽에서 20% 성장하고 있고 투자금도 이미 회수했으며

계속해서 돈을 벌어다 주는 상황에서

'한창때인 차를 포기해야하는지 의문'이라는 의견과 함께

여전히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i3 계속 생산된다는 확정을 주었다.

그러나 2022 1, BMW 대변인은

i3 2022 7월을 마지막으로 단종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그동안 BMW 전기차 개발 과정에서 1 충전 최대 주행가능 거리보다는 효율,

'전비' 포커스를 왔는데,

i3 단종은 이러한 전략의 실패라는 평가가 우세하다.

실제로, i3 경량 소재를 이용해 차체를 제작하여 높은 전비를 달성했으나,

차체 크기로 인해 배터리 용량이 작아 1 충전 최대 주행가능 거리가

경쟁 모델보다 짧아 시장의 외면을 받아왔었다.

i3 단종을 계기로 BMW 전기차 개발 전략도 변화를 맞이할 것이란

업계의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