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메이커는 재규어이다.

 

인도 타타그룹 산하 재규어 랜드로버 주식회사의 고급 자동차 브랜드.

1922 영국의 오토바이광이었던 엔지니어 윌리엄 라이온즈와

윌리엄 웜슬리가 스왈로우 사이드카 컴퍼니란 이름의 작은 제작소를 세우면서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오토바이를 위한 사이드카를 제작하는 조그마한 제작소에 불과했던 회사가

지금도 영국인들이 자부하는 럭셔리카 메이커가 되는 전환점이 사건이 있었다면

1931 시험적으로 자체 제작했던 자동차의 차체를 당시 영국의 국민차였던

오스틴의 7 기반으로 만든 SS1' 열렸던 런던 모터쇼에 출품 하면서부터이다.

SS1 성공 요인은 예나 지금이나 초호화 럭셔리카 메이커였던

벤틀리를 닮은 스타일링이였다.

게다가 가격은 벤틀리의 1/3 불과했기 때문에 대중들을 유혹할 있었다.

SS1 성공을 바탕으로 라이온즈는 자동차 사업에 더욱 박차를 가하려고 했지만,

공동 창업주였던 웜슬리와 사이가 틀어져서 결별하고 만다.

하지만 모델 개발을 늦출 수는 없었기에,

라이온즈는 다른 곳에서 유능한 엔지니어들을 대거 기용하여

전적으로 자동차만을 제작하는 회사로 방향을 잡게 된다.

스월로우 사이드카 컴패니는 1935 훗날 우리가 아는 재규어라는 이름의 원형이 되는

2.5L 엔진의 SS 재규어’를 출시했고,

이듬해인 1936 100mph 돌파한 SS100’을 잇달아 출시하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2 세계 대전이 끝나고,

스월로우 사이드카 컴패니는 비로소 재규어로 사명을 바꾸게 되는데

이유는 회사의 이니셜(SS) 나치 독일의 악명 높은 전쟁범죄 집단

슈츠슈타펠의 그것과 똑같았기 때문이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