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이렇게 잘 나가던 재규어에게 재정 위기가 닥쳐오기 시작했다. 
1966년 브리티시 모터 코퍼레이션(British Motor Corporation, BMC)에 합병되어 
브리티시 모터 홀딩스(British Motor Holdings, BMH)의 구성원으로 편입되는 것을 계기로 
수차례 경영진이 뒤바뀌는 격변을 겪었다. 
브리티쉬 모터 홀딩스는 다시 1968년 레일랜드 모터스(Leyland Motors)와 합병하여  
브리티시 레일랜드(British Leyland Mortor Company)가 되는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리고 창업주인 윌리엄 라이온즈가 1972년에 은퇴하면서 재규어는 또 다시 위기를 맞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XJ12, XJS 등을 부랴부랴 출시했지만, 
브리티시 레일랜드 소속 메이커들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조악한 품질과 
신뢰성으로 명성을 깎아먹었다.


이후 재정 문제로 고전하던 브리티시 레일랜드는 라이더 보고서에 따라 1975년에 국유화되었으나, 
1984년 마거릿 대처 정부의 민영화 정책에 따라 다시 재규어 자동차로 분리되면서 민영화되었다. 
이 와중에 1985년 설립자인 윌리엄 라이온즈가 사망했고, 
1989년 재규어는 포드 모터 컴퍼니에 합병되고 말았다. 
그리고 포드 산하로 애스턴 마틴과 볼보가 들어오면서 프리미어 오토모티브 그룹(PAG)이라는 
새로운 부문이 탄생했다.


이후 PAG의 일원으로 재규어는 신뢰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포드 모터 컴퍼니의 일부 차종들과 플랫폼을 공유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해서 탄생된 차가 바로 ‘S-타입’과 ‘X-타입’이다. 
S-타입은 중형 모델로서 포드 산하의 링컨 LS의 후륜구동 플랫폼을 공유하고, 
X-타입은 유럽 포드에서 생산하는 몬데오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공용했다. 
특히 S-타입같은 경우는 1999년 미국에서 올해의 상품에 선정되어 
재규어의 재건을 돕기도 했다. 


X-타입은 재규어 역사상 유례없는 가로배치 전륜구동 베이스였지만, 
막판에 출시된 2.2L 디젤 모델만 전륜구동으로 나왔고 
대부분은 AWD(트랙션 4)로 나왔다. 
하지만 대중차인 몬데오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고급 브랜드인 재규어에 적용시켰다는 악평을 받은 후 
2009년에 단종되었다. 
이후 사실상의 후속으로 후륜구동 컴팩트 세단인 XE가 2015년에 나올 때까지 
엔트리 모델이 비어 있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