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유럽향 준중형 모델이 I30라면 중형 모델은 I40가 있다.


현대자동차의 유럽 전략형 전륜구동 중형차. 

프로젝트명은 VF. 

쏘나타(6세대, YF)의 유럽판 모델로서, 

플랫폼과 인테리어를 제외하고 아예 새로 설계하여 내놓는 유럽 전략형 모델이다. 

디자인은 현대자동차의 독일 러셀하임 스튜디오에서 담당했다. 

유럽향 디자인인지라 YF의 삼엽충 룩이 아닌 헥사고날 그릴을 사용하였다.


플랫폼은 YF와 동일하며, 140마력 1.7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장착하기 위해 

아반떼(MD)의 뼈대 일부를 덧대어 놓았다고 한다. 

파워트레인은 현대자동차의 주력 변속기가 된 6단 자동변속기에 

현대 베타 엔진의 후계기인 2.0리터 누우 엔진과 1.7리터 U2 디젤(115마력과 140마력 버전), 

일부 지역에는 135마력 1.6리터 감마 엔진도 얹혀진다. 

본 바탕만 쏘나타일 뿐 완전히 다른 모델이다. 

i40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차체 강성을 실험한 결과 동급 경쟁 중형 세단인 폭스바겐의 파사트보다 강성이 높다고 나왔다. 

수출형 모델중 blue drive 트림이 있다.


2011년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되었고, 

4월 서울모터쇼를 통해 국내에도 공개되었다. 

2011년 7월에 국내 시판 시작.


이와는 별도로 유럽 전용으로 판매될 예정인 세단형 모델도 공개되었다. 

유럽 시장용 중형 D세그먼트 세단은 YF 대신 i40 세단이 담당한다. 

세단 모델에 한해서는 유럽에서만 판매될 예정이었으나... 

한국 시장에도 i40 왜건에 뒤이어 i40 살룬(세단)이 출시됐다. 

파워트레인과 세부 옵션은 왜건 타입과 동일하다.

i40 1세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국내 법규상 기준을 맞추기 위해 뒷 범퍼도 내수형이 수출형보다 길다. 

북미 기준을 따라가기 때문.


2011년 9월 i40의 스테이션 왜건형이 대한민국에 출시되었다. 

국내에는 6단 자동변속기에 2.0 누우 GDi 엔진과 1.7 U2 디젤 엔진을 얹었다. 

가격대는 2,835 ~ 3,335만 원. 

각종 고급 사양들이 대거 들어갔는데 현대자동차의 특허 기술이 들어간 

러기지 레일 시스템이라든지, 

국내 최초로 적용되는 로터리 전조등 스위치,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주차 조향 보조장치, 

전동식 테일 게이트 등. 고급 사양을 대거 적용했다. 


전체적으로 현대자동차에서 만든 차들 중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평가받는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