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년대 후반, 그레이스와 프레지오가 풀옵션이 1000만원이 안하던 시절
이스타나는 1400만원이었다.
경쟁모델에 비하면 무려 1.5배가량이나 비싼 셈인데
그래도 엄청 잘 팔렸던 것을 보면 벤츠의 이름값이 괜히 있던게 아니었던 모양.
큰 차체는 위에서 말했듯 승합차라는걸 생각하면 엄청난 장점이었지만 반대로 단점도 있었다.
차가 커도 경쟁모델에 비해 너무 커서
지하주차장에 들어가면 지붕에 긁히기도 한다.
실제로 그레이스나 프레지오가 어느정도 여유롭게 들어가는 공간을
이스타나는 아슬아슬하게 들어갔으며
그레이스나 프레지오가 아슬아슬하게 들어가는 공간을 이스타나는 못들어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위 장점란에 연식변경에 따른 원가절감이 적다고 되어 있는데
그 반대급부로 상품성 개선 또한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벤츠 MB100/140 마크를 달고 해외 수출을 하기로 한 차량의 경우
벤츠의 입김으로 전량 DMF를 장착하게 되었다.
자동차 엠블럼 하나만 변했을 뿐인데 느낌이 엄청 다르다.
1999년부터 2004년 1월까지 메르세데스-벤츠 MB100/MB140(롱바디) 이란 명칭으로
OEM 공급, 수출되었다.
그래서 해외에서도 벤츠 엠블럼이 달린 이스타나를 가끔 만날 수 있다.
국내에서도 종종 뱃지 엔지니어링으로 엠블렘을 바꾼 사례를 볼 수 있다.
보통 차량의 주유구는 좌핸들과 우핸들용의 경우 주입구가 같지만
특이하게도 좌핸들과 우핸들용에 주입구가 서로 다르다.
중간문 앞에 주유구가 있는 다른 승합차들과 달리
주유구가 중간문이 있는 부분 뒷쪽에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당연히 중간문이 없는 측면에 주유구가 있다.
년식 대비 아직도 종종 보이고 있는 걸 보면
내구성이 아주 좋은건 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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