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우리나라 차지만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차에 대해서 소개 하고자 한다.
우선 첫번째로 i20이다.
현대자동차에서 2008년부터 생산하는 전륜구동 소형 해치백 승용차이다.
클릭의 후속 모델이다.
개발프로젝트명은 PB.
클릭의 후속 차량으로, 2008년 공개 직후 출시됐다.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의 첸나이 공장에서 생산하며,
첸나이에서 함께 생산되던 현대 i10은 2세대로 모델 체인지된 후
인도 대신 터키 현지공장으로 생산지를 이전했다.
생산 물량은 전부 호주, 인도, 유럽 지역에서만 판매한다.
1.4리터/1.6리터 감마엔진을 탑재, 출력이 이전보다 대폭 좋아졌고
주행성능 역시 유럽인의 취향에 맞춘 단단한 세팅 위주로 되어있어 괜찮은 수준이라는 평가이다.
향후 유럽지역에서의 i시리즈 라인 확대의 기초가 될 역할을 맡고 있어
현대자동차도 신경을 많이 쓰는 모델이라고 한다.
2012년에 페이스리프트를 했다.
파워트레인 종류가 일부 변경되어 1.6리터 감마 가솔린이 빠지고
1.1리터 U2 디젤 엔진이 추가되었다.
후기엔 범퍼에 안개등 테두리에 LED DRL이 적용됐다.
판매량 추이가 괜찮은 편이었고, 현대차에서는 i20의 2세대 모델을 개발하게 되었다.
2014년 8월, 2세대 i20의 모습이 선행 공개되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1세대와는 다르게 단순화된 헥사고날 그릴과
2세대 제네시스가 보여준 디자인 큐를 적용한 모습이 특징이다.
파워트레인 구성은 1세대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 크게 변동이 없을 예정으로,
판매 후 중간 연식변경 모델이 나올 때를 기해서
유로6 규정에 맞춘 파워트레인으로 변경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차를 기반으로 2016시즌부터 참전하는 2세대 i20 WRC가 제작되었다.
인도에서 생산, 판매되는 엘리트 i20(코드네임 IB)은
인도시장의 수많은 염가형 소형차들과 겨루기 위해 별도 개발되었으며,
유럽형 GB와 다르게 여러군데에서 원가절감의 흔적을 찾을 수 있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 i20 국내판매 안하는차- 3 (0) | 2018.01.25 |
---|---|
현대차 i20 국내판매 안하는차 - 2 (0) | 2018.01.25 |
기아자동차 콘셉트카 씨드 - 3 (0) | 2018.01.24 |
기아자동차 콘셉트카 씨드 - 4 (0) | 2018.01.24 |
기아자동차 콘셉트카 씨드 - 2 (0) | 2018.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