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는 QM3, 니로 티볼리의 경쟁자 쉐보레 트랙스이다.


한국GM에서 내놓은 소형 전륜구동 SUV.

컨셉트 자체는 스파크(마티즈 크리에이티브)의 경차 컨셉트 모델 시절의 

3가지 가지치기-그루브, 재즈, 트랙스 컨셉트카-중 트랙스 컨셉트카의 컨셉트인 

'소형 SUV' 컨셉트를 그대로 양산형으로 연결시킨 모델이다.


아베오(쉐보레 소닉)를 베이스로 플랫폼을 공용하여 만든 소형 SUV로, 

엔진은 140마력 1.4리터 에코텍 가솔린 터보와 1.7리터 디젤이 올라가며, 

140마력 1.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후에 아베오와 크루즈도 공용하게 된다.

디젤 엔진은 유로6 이후 1.6리터로 변경됐다. 

대한민국 시장에는 일단 가솔린 버전부터 내놓은 후 시장 상황에 따라 

디젤 모델을 추가 투입하겠다는 입장이었으며, 

유로6 시행 후 1.6리터 커먼레일 디젤 엔진을 추가했다. 

한국GM 말로는 일단 디젤 엔진을 내놓으려면 수입해야 한다고 해서....


초기 테스트 드라이빙 중일때는 오펠 버전의 뱃지 엔지니어링판인 오펠 모카가 

자주 스파이샷으로 돌아서 자동차 커뮤니티에서의 기대감이 상당했으며, 

1.4리터라는 작은 배기량에 터보를 얹었어도 비교적 경쟁력있는 가격대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했다. 

그리고 또 다른 형제차로 뷰익 앙코르가 있다.


그런데.....


2013년 2월 20일 그 모든 기대감을 증오로 바꿔놓는 위업을 달성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동급 승용 세단/해치백 차량보다 SUV가 가격대가 높다는 현실을 감안해도, 

한국GM 측에서 공개한 트랙스 1.4T의 가격대는 소형차 치고 지나치게 높은 가격대다. 

준중형 세단을 구입할수 있는 가격이며 조금만 더 주면 준중형 SUV도 살수있는 가격인 

1,940만원(LS 트림, 기본형)에서 2,289만원(LTZ, 최고급형)의 가격대로 설정한 것은 

대한민국에서 차 팔기를 포기했냐는 것이 사람들의 평이었지만... 

경쟁차종인 QM3 가 크고 아름다운 가격표를 달고 나오면서 사실상의 재평가를 받게 된다.


단적인 예로 한 체급 위인 준중형급에서 가장 비싼 현대 i30의 최고급형 트림인 

1.6리터 디젤 익스트림 모델이 2,205만원이다. 

LTZ 트림 살 돈에 110만원만 더하면 기아 스포티지R T-GDi 모델이 반기는 상황(...).


참고로 베이스가 된 아베오 해치백의 가격은 1,200만원 대에서 시작. 무려 700만원이나 차이난다. 


근데 이제는 경쟁차종들도 이정도 가격대를 형성해서 별로 비싸 보이지 않게 되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