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996 중고차 가격이 저렴한 이유


1, 2세대의 911을 설명하자면 어마어마한 내용들이 나오니 생략하고

가장 큰 변곡점이 생긴 5세대부터 설명 하도록 하자.

 

1997년에 출시된 5세대 911인 996은 여태까지의 911을 뒤집어엎었다.
종전까지의 공랭식 엔진은 더 이상 성능과 연비 향상이 어려웠고,
엔진 특성이 너무 매니악해 새로운 고객창출이 안 돼서 판매량도 정체되고 있었다.
거기에 결정적으로 소음과 배기가스를 포함한 대대적인 환경규제 때문에
더이상 유지하기 힘들어서,
반발을 감수하더라도 나름 야심차게 DOHC 수랭식 엔진을 채용했다.



포르쉐 996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게다가 디자인 면에서도 초대부터 내려온 작은 전통이라 할 수 있는
대칭형 4스포크 스티어링 휠이 3스포크로 바뀌고
911의 상징이던 개구리 헤드라이트를 사슴 눈망울로 만들어 버리는 등
좋은 소리를 듣지 못했다.



포르쉐 996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 때문에 엔진이 바뀐거는 용서했던 포르쉐 골수 팬들로부터 가루가 될 정도로 까였다.
2002년에 헤드라이트가 터보 모델의 것으로 변경되었다.
거기에 토요타의 도움을 받아 슈투트가르트 공장의 공정을 개선해
기존보다 주문량을 2배 이상으로 늘렸고,
이는 박스터와 카이엔을 양산할때도 기존 996의 생산에 영향이 없이 충분히 소화가 가능했다.

 






여하튼 성능과 신뢰성면으로는 대단했지만,
이전까지의 911과는 많이 달라져 버렸기에 기존 오너들과 비평가들에겐 좋은 평가를 못 받았다.
그래도 수랭식 엔진과 대량양산 체제 덕분에 신규 오너들이 합류해 판매량은 괜찮았다.
하지만 기존 오너들의 반감과 많은 생산량 때문에
현재도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에서 996의 중고 가격은 영 좋지 않다.

포르쉐 996 엔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하지만 이렇게 많이 팔아도 포르쉐는 엄청난 경영악화에 시달렸고
거의 망하기 직전까지 몰렸다.
그래서 포르쉐에서는 비장의 카드나 다름없는 황소개구리 한 마리를 내놓는데, 

그게 포르쉐 카이엔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푸대접만 받은건 아니고,
공랭식 엔진에 익숙한 포르쉐 엔지니어들이 수랭식 엔진 셋팅을
공랭식 엔진처럼 히스테릭하지만 출력이 바로 튀어나오게 만들어서,
공랭식 엔진 특성으로 편하게 운전 할수 있는 점 덕분에 나름의 팬층을 확보한 차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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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