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성과 변속느낌에 대한 자세한 것은 실제 차량이 출고되고 

운전자가 운행을 해봐야 알 수 있는 사양이다. 

17인치 휠을 장착하게 되면 이정도 가격대의 차량의 출고용 타이어로는 

상당히 고급 제품인 금호타이어의 마제스티 솔루스가 출고용 타이어로 장착된다.


2세대 K3는 차체가 중형급으로 커지고 파워트레인도 완전히 변경되는 등, 

플랫폼 변경과 같은 풀체인지를 먼저 하고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 때 

파워트레인을 바꿨던 자동차 업계의 관행과는 다소 다른 양상으로 출시되었다.

올 뉴 K3 파워트레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파워트레인이 달라진것 만큼, 

유지보수와 관련된 부분에서도 변화가 보여진다. 

기존 현대차그룹의 직렬4기통 엔진들은 일부 구형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차종에 공용으로 호환되는 캔타입의 엔진오일필터(모비스 품번기준 26300-35504)를 

사용한다. 

반면, 2세대 K3는 근래에 출시된 현대기아차의 직렬4기통 가솔린 엔진 중 최초로 

오일필터 하우징에 캔리스 타입 에코필터를 장착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EGR이 장착되는데 

현대기아 가솔린 차량에서는 보기 드믄 경우이다.

올 뉴 K3 파워트레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순정 엔진오일의 규격 또한 변경되었는데 

기존 1세대 K3는 SAE 점도 5W-20, ILSAC-GF4 및 

API SM 규격의 순정오일(모비스 프리미엄 가솔린LF)을 사용하였으나 

2세대의 경우 SAE 점도 0W-20, ACEA C2 규격의 순정오일(모비스 뉴 프리미엄 가솔린)을 사용한다.


무단 변속기 오일은 기존 현대차그룹의 무단 변속기용 오일 규격인 

SP-CVT1을 그대로 사용한다. 

올 뉴 K3 파워트레인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엔진 커버의 커버 범위가 1세대 대비 많이 줄어 들었는데 

흡기밸브에 가깝게 연료 인젝터를 설치하느라 연료 딜리버리 파이프가 

흡기 매니폴더 상단에 설치되고 각종 배선의 배치로 인해 

제너레이터 근처에 있던 엔진오일 레벨게이지의 위치가 딜리버리 파이브 상단으로 옮겨졌기 

때문일 것으로 보여진다.


ADAS 기능도 대폭향상 되었다.

1세대에는 존재하지 않던 차선이탈 방지 보조,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스마트 하이빔, 운전자 주의 경고 시스템이 장착된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