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세대에 있었던 4륜구동은 2세대가 나올 때 단종됐다가,
2013년 11월에 부활했다.
4륜구동은 파트타임식이고, 원형 전환 스위치가 있으며,
5단 자동변속기만 장착된다.
사실 스타렉스는 흉기라고 조롱당하는 일부 국내에서 비하하는 별명과는 맞지 않게
의외로 가성비가 좋아서 국내에서 팔리는 가격보다 해외에 수출하는 가격이 높아
신차를 바로 중고차라고 하여 해외로 판매하는 사례가 있었다.
덕분에 현대에서 대처를 한다고 무슨 이유에서인지 명확한 해명도 없이
수출업자로 의심된다며 판매를 거부한 사례가 있다.
시장에서 경쟁 상대가 없는 관계로 업무용 승합차(즉, 상용 미니밴) 시장에서는
독점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그랜드 스타렉스 리무진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는 컨버전 밴이나
장애인 이지무브 차량, 냉동차, 구급차 등의 특장차로도 인기가 있다.
일부 대형차량이 들어가기 힘든 지역에서는 마을버스로도 쓴다.
제일 인기 좋은 특장차는 2013년 3월에 출시된 스타렉스 캠핑카.
이 캠핑카 버전은 중소 특장차 회사에서 개조된 뒤 출고되는 주문생산 모델이며,
연간 생산량이 정해져 있다고 한다.
2014년에는 150대 한정으로 잡아놨는데 1월 2일에 주문을 받자마자 1년치가 매진됐다!!!!
연간 판매량을 제한한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중소기업 보호 목적.
완성차 업체가 본격적으로 뛰어들 경우 중소규모의 특장차 개조업체들이
빈사할 것은 너무도 자명한 일이기에..
현재는 캠핑카 개조 관련 법 개정으로 11인승 이상 승합차에 한해
구조변경을 통해 캠핑카로 개조가 가능하다.
현 카탈로그에서는 3인승 밴/5인승 밴/9인승 승용/11인승 코치/12인승 코치까지 선택할 수 있다.
2015년 8월 10일, 2016년형 그랜드 스타렉스가 출시되었다.
유럽 일부 지역에서 사용하던 전면 범퍼 디자인과 동일한 것으로 모습이 변경되었고,
주유구 덮개 크기가 커졌으며,
대쉬보드 디자인과 실내 조명, 휠 디자인, 오디오가 바뀌었다.
다만 후면 디자인의 변화는 없다.
'탈것들에 대한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족한 안전장치들, 스타렉스 - 9 (0) | 2018.10.30 |
---|---|
더 뉴 그랜드 스타렉스의 출시, 스타렉스 - 8 (0) | 2018.10.29 |
라인업, 색깔, 변속기등, 스타렉스 - 6 (0) | 2018.10.25 |
2세대의 등장과 훌륭한 파워트레인, 스타렉스 - 5 (0) | 2018.10.24 |
중국형 모델과 부식문제, 스타렉스 - 4 (0) | 2018.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