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에서는 택시로도 사용되기도 한다. 
그 외에도 나주(찍힌 곳은 수원), 울산, 서울에서도 목격되었다.


현대기아차의 컬렉션 브랜드인 Innocean Worldwide에서 
1:38 스케일 다이캐스트로 출시되었다(3세대 모델). 
제조는 웰리(WELLY)에서 담당한다. 
2016년 부산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였으며 현재는 온라인을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2세대 모델은 또봇 어드벤처 Z 모형으로 발매한 바가 있으며, 
단품과 델타트론, 기기세븐 합체 파츠로 발매되었다.


기아자동차 북미 법인에서는 3세대 쏘렌토(UM F/L) AWD로 오프로드를 하는 영상을 찍었다. 
미국에서 가장 험난한 산악 오프로드 장소중 하나인 
미국 서부 유타주 동부에 위치한 모압에서 진행하였다. 
차량은 오직 오프로드 타이어 장착, 스테빌라이저 링크 제거, 
오일팬 보호를 위한 스키드 플레이트 추가를 했다고 한다. 
영상을 보면 끝까지 올라간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유튜브 댓글을 보면 뒷범퍼가 편히 잠들었다는 등 (R.I.P) 
뒷범퍼에 대한 애도를 표하는 댓글도 볼 수 있다.

JTBC 드라마 언터처블에서 진구의 차량으로 등장하고, 
tvN 드라마 라이브에서도 배성우, 신동욱의 차량으로 나온다.

영국과 호주에서는 경찰차로 사용된다.

이제 여러가지 논란에 대해서 알아보자.

1세대
내수용의 경우 거의 예외없이 부식이 되가고 있다.

1. 모든 외판에 부식이 발생
거의 100% 확률로 뒤 휠하우스 외판(후휀다)에 부식이 발생한다.
또한 어떤 부위든, 어떤 연식을 막론하고 모든 부위의 철판에 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예를들어, 진동이 전해지는 외부부착물 (그릴, 몰딩, 스텝, 번호판 등등)이 있는 외판 부위나 
스톤칩에 페인트막이 손상되면 예외없이 부식이 발생한다. 
철판자체의 품질이 떨어지는지 모든부식은 관통부식으로 빠르게 진행된다.

2. 더구나 뼈대라 할 수 있는 프레임 부식문제도 심각하다.
프레임도 부식으로 풍화되어 삭아 없어지기도 하고 
후륜 휠하우스나 쇼바를 지지하는 프레임마운트가 부식되어 
뒷바퀴 차축이 따로놀거나 주행중 떨어져 나가는 문제가 있을수 있고, 
디퍼련셜과 프레임을 연결하는 로워암 브라켓이 삭아서 없어지는 경우도 많다.


3. 후륜 디퍼런셜케이스의 부식도 심각해서 
디퍼런셜과 어퍼암을 연결하는 브라켓이 삭아서 없어지거나 
디퍼런셜 케이스 자체가 부식되어 심한경우 기어오일이 부식된 틈으로 새어나오는 경우도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