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는 고성능 세단 BMW M3에 대해서 알아보자.
BMW 3시리즈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고성능 모델로,
1986년에 E30 3시리즈를 기반으로 최초로 제작된 이래로 현재까지
꾸준히 개발되어 온 유서깊은 고성능 모델이다.
BMW M에서 개발하는 차량 중 컴팩트하고 스포티한 모델로서 인기가 높으며
다른 M시리즈에 비하여 그 인기가 월등히 높다.
특히 M3 쿠페는 고성능 쿠페의 기준이 될 정도로 많은 매니아를 보유한 인기 차종이다.
BMW의 고성능 모델인 M의 상징적인 모델이기도 하며,
많은 경주에 참가한 모델이기도 하다.
세대를 거치면서 다양한 종류의 파생 모델이 탄생하였다.
여담으로, 자동차 동호인들 사이에서는 내로라하는 고성능 차들을 몰려면
꼭 거쳐가야하는 관문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모델이기도하다.
엄연히 고성능 스포츠카의 표준 모델로 자리잡은 차량이다.
1세대 (E30 M3, 1986~1991)
1986년에 출시된 1세대는 2세대 3시리즈를 기반으로
BMW Motorsport에서 DTM에 참여하기 위한 5000대의 양산형 차량이 생산되어야 한다는
호몰로게이션 규정을 지키기 위해 1981년부터 약 5년간 개발되었다.
때문에 베이스 모델인 E30형 3시리즈와는 공유하는 부품이 본넷와 선루프뿐이었다고.
나중에 나온 E92 M3는 더 큰 엔진을 얹기 위해 베이스 모델과 후드가 달라졌다는 것이 아이러니.
직렬 4기통 2.4L 자연흡기 S14 엔진을 얹어 최고 출력 194마력, 23.5kg.m 토크의 성능을 자랑했다.
게트락의 5단 수동변속기가 탑제되었고 제로백 6.9초, 최고속도는 225km/h를 기록했다.
레이싱 사양은 레드존이 8100rpm부터 시작되는 고회전 엔진으로
300마력에 가까운 출력을 뽑아냈으며 무게는 1톤을 겨우 넘는 수준이었다.
출시된 이후에는 독일 투어링카 마스터즈에서 벤츠 190E와 경쟁하며
1987년과 1989년에 우승하였고,
같은 그룹A 규정을 따루던 유럽/영국/일본/호주 등 세계 각국의 투어링카 챔피언쉽,
마카오 크랑프리, 뉘르부르크링 24시, 스파 24시 등 에서 여러번 우승을 차지하며
그 성능이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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