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10대 이상의 적지않은 수가 존재한다. 
개중에는 일반 E36의 차체에 M3의 사고차에서 적출한 S50엔진과 수동미션을 올려 만든
짝퉁차량도 있다. 
M3 컨버터블도 적어도 3대는 존재한다. 
대부분은 일본 및 미국에서 직수입한 것. 
한국에서는 E46부터 정식으로 팔렸다.

3세대 (E46 M3, 2000~2007)


2000년 10월에 발표되었고, 2001년부터 판매되었다. 
쿠페와 컨버터블만 나오고 세단형은 안나왔다.

피스톤 속도 24 m/s (2005년 당시 F1 V10의 피스톤 속도가 25 m/s), 
최대 회전수가 8,000rpm에 달하는 고회전형 S54 직렬 6기통 3.2리터 
자연흡기 엔진을 장착하여 343마력, 리터당 105마력, 제로백 4.9~5.1초 (SMGII vs 6MT)로 
역대 M 엔진 중에 가장 리스폰스가 뛰어난 엔진을 장착하였다. 
또한 E36 모델에서는 옵션이었던 SMG 변속기(321마력의 S50B32 유로 모델 한정)의의 신형인 
SMG2 반자동변속기가 옵션으로 장착 가능하였다.
E46부터 미국형과 유럽형 모델의 성능이 동일하게 출시되었다.


M3 라인업 중 가장 인기가 있는 모델이나 최악의 고질병은 
서브프레임 마운트 균열 발생 현상이다. 

 


5년 이상 된 M3가 사고 한 번 없었는데도 차대에 금이 가며 찢어지는 현상이 
세계적으로 상당수 발생하고 있다.
차대 보강 전력이 있는지, 그외에도 바노스의 문제, 
SMG변속기의 경우 유압유닛의 문제 등등이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고 사야 할 것이다. 
미국의 경우 goodwill로 보강 처리를 무료로 받은 케이스가 꽤 된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