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폭스바겐이 2016년을 끝으로 철수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골프 GTI TCR으로 출전하는 TCR 시리즈(투어링카 레이스 중 하나), 
E골프 레이스, 코다 브랜드 랠리 프로그램을 이유로 들었지만, 
디젤게이트가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 역시 무시할 수 없다. 
디젤게이트 이후로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내연엔진을 이용한 
모터스포츠들에서 슬슬 발을 빼고 있는 모습이기 때문에 
그룹차원의 장기적인 전략일 수도 있다. 
다카르레이스에서도 디젤엔진으로 3년 연속 우승을 하면서 
디젤엔진에 대한 이미지를 바꿔놓은 뒤 WRC로 옮겨왔던 과거가 있었기 때문.


그러나 2016년까지 압도적으로 빨랐던 폴로 R의 2017년 스팩은 99% 완성된 상태였다. 
아무리 폭스바겐이 여러 사정에 의해 팀을 철수 해도 
사실상 완성된 랠리카를 못쓰고 박아두기엔 그 개발비가 아깝기도 했을 것이다. 
폭스바겐은 개인팀과 반 워크스 형태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등을 이야기하며 
FIA에 예외적 호몰로게이션을 신청했다. 
요지는 풀 워크스로 복귀하지 않고 개인팀에 판매할 수 있도록 끝난 호몰로게이션을 받게 해달라, 
그러면 흥행면에서도 도움되고 랠리카도 풍성해지니 너희도 좋지 않나?는 것이었고 
FIA 또한 WRC의 규정 변경과 함께 중흥을 노렸기 때문에 
챔피언카인 폴로R의 부활은 나쁘지 않은 제안이었다. 
문제는 다른 팀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것이었다. 


몇몇 팀이나 드라이버는 돌아오면 재밌을 거 같다, 붙어보자는 등의 인터뷰를, 
어떤 팀과 드라이버는 호몰로게이션의 예외는 있을 수 없다. 
그러면 챔피언쉽 자체가 혼란에 빠질 것이다라는 내용의 인터뷰를
(현대의 미쉘 난단 감독이 이같은 의견을 밝혔다.) 하며 의견이 엇갈렸다. 
최종 투표끝에 팀들의 선택은 거부. 
호몰로게이션의 예외는 있을 수 없다는 결론이었다. 
결국 99% 완성된 폴로 R은 랠리 필드에 롤 아웃되지 못하다 
호몰로게이션이 통과되어 WRC의 하위 클래스에 2018 시즌부터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해서 
WRC2 클래스의 R5급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는 있지만 
이미WRC2를 쥐어잡은 지 오래인 스코다에게 밀린다는 평.


2016년 시즌의 포디움을 거의 지배했던 폭스바겐 드라이버들은 
2017년 시즌의 M-sports 와 신규참가하는 토요타 가주레이싱으로 흩어졌다. 
흔히 말하는 폭스바겐의 '차빨' 이었는지 아닌지 증명해야 할 한 해. 
현대모터스포츠는 챔피언십의 가장 큰 적인 폭스바겐이 사라졌고, 
토요타는 신규참가한 처지에 M-sports와 시트로앵은 전 시즌까지 헤맸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챔피언십 우승까지 노릴 수 있었으나 
M-sports로 이적한 세바스티앙 오지에 가 이전의 우승경력이 차빨이 아니었음을 증명하며 
드라이버 챔피언쉽에서 승리했다. 
M-sports가 매뉴팩쳐 챔피언를 가져간 것은 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