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러니하게도 베스타의 베이스 모델인 마쓰다 봉고는 
1999년에 빅 마이너 체인지를 거쳐서 지금도 절찬리에 장수만세급으로 생산 중인것도 모자라, 
여기저기에 OEM으로 공급되기도 한다. 
그러나 2020년 이후로는 순수한 봉고가 아닌 도요타 타운에이스의 뱃지 엔지니어링으로 변경되었다.


1986년 3월에 3중 범퍼를 달아 기존의 봉고보다 안전성을 강화시킨 베스타가 시판되었다. 
초기에는 2.0리터 로나 디젤 엔진(RF)이 장착되었으며, 
7월에 2.2리터 로나 엔진(R2)을 장착한 슈퍼디럭스 모델을, 
12월엔 밴 모델까지 각각 출시했다. 
카탈로그상엔 휠캡까지 낀 모델도 있었으나 깡통휠을 많이 썼다.


1987년 7월부터 신형 휠캡 및 투톤 색상을 추가하고 
11월에는 범퍼 및 안개등의 변경과 동시에 엠블렘이 KIA MOTORS에서 KIA 로고로 바뀌고, 
알루미늄 휠 추가에 방향지시등이 호박색에서 투명색으로 바뀐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1988년형 뉴 베스타가 출시되었다. 
12월엔 일본 이토추상사를 통해 대일 수출을 개시했고, 캐나다로도 수출했다.

1988년 12월에는 파워 스티어링이 추가된 리미티드 모델이 발매되었다.

1989년 7월에는 4WD 모델이 추가되었다.


1990년 뉴 베스타가 출시되었다. 
디자인이 약간 변화되었으나 엔진은 기존 베스타와 동일하였다. 
이 때부터 타우너처럼 차량 번호판을 가운데가 아닌 조수석 쪽에 달기 시작하였다. 
또한 계기판에 타코미터를 옵션으로 달 수 있게 되었다. 
이 때까지 속도계에 100km/h 이상 부분에는 노란색으로 표시가 되어 있었다. 
또한 이 해 7월에 베스타 EGI가 출시됐다. 


이는 1989년 10월부터 소형 승합차에 디젤 말고도 
LPG, 가솔린을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