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와는 대조적으로 해외에서의 평가는 좋은 편이었고
유럽에서 꽤나 호평 받으며 잘 팔린 차량이었기 때문에
후속 모델도 개발하였다.
재미있는 부분이,
라비타 후속으로 개발하던 차는 프로젝트명 FS로,
지금의 스포티 해치백 벨로스터이다.
후속이라고 전혀 생각되지 않는 별개의 차가 되어 버렸는데,
FS는 양산으로 옮기면서 아예 별개의 새로운 프로젝트로 바꾸었고,
라비타 후속은 프로젝트명 JC라는 이름으로 새로 개발하여 출시하였다.
그 결과물이 ix20.
ix20 역시 라비타의 국내 판매량이 폭망했기 때문인지 국내 시장에 나오지 않고 있다.
ix20의 형제 차로는 기아 벤가가 있으며 벤가 역시 대한민국에 나오지 않는다.
혹자는 라비타를 두고 피닌파리나의 색으로
현대가 생산한 한국 최초의 박스카라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
단순한 헛소리가 아닌 것이, 생긴 것이 네모나지 않았을 뿐
박스카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단순히 세제혜택만을 노리고 타지도 않는 3열 시트를 장착한 카렌스나 레조와는 다르게
5인승 세단만이 존재하던 승용차 시장에 승객의 거주성을 고려한 차는 라비타가 유일했다.
미국 시장에서 일본제 경쟁차량들을 양학하고 있는 기아 쏘울이나
경형 박스카인 기아 레이가 내세우는 장점이 실은 10여년 전 라비타에서도 볼 수 있다.
동 시대 다른 국산차들과 마찬가지로 부식이 심해
단종된 지 겨우 10년이 된 2021년 현재 매우 보기 힘든 차가 되었다.
2002년 5월 15일에는 차량 내부의 엔진과 여러 장치들을 빼낸 후
완전한 방수 처리와 물고기들의 생명 유지를 위해 생명유지장치를 설치해 수족관으로 만들어서
부산 아쿠아리움에 전시했던 적이 있다.
2006년경에 현대 베르나로 바뀐 상태였지만 그 베르나 역시 현대 i30으로 대차 되었다.
그 i30이 대차되었는지는 알 수 없다.
토요타도 비슷한 것을 한 적이 있다.
아반떼 XD 또는 투스카니와 부품이 호환돼서 그런지
아반떼 XD/투스카니 부품으로 리스토어를 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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