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를 보고 무조건 미니 쿠퍼라고 부르면 안 된다! 
이는 마치 모든 아반떼를 아반떼 N라인이라 부르는 것과 같다. 
쿠퍼는 트림(옵션)명일 뿐이라서, 
미니 오리지널 원, 미니 클럽맨 쿠퍼 S, 미니 로드스터 JCW처럼 
쿠퍼가 아닌 미니도 존재한다. 
그냥 미니라고만 부르는 게 일반적으로 옳은 표현이다.


사실 국내에는 기본형 모델이 안들어오고 쿠퍼부터 시작해서 그런 것도 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쿠퍼가 기본형인 줄 안다. 
그래서 이 문서는 미니 쿠퍼로도 들어올 수 있다. 
하지만 엄연히 쿠퍼도 상위 라인업 중 하나다. 
쿠퍼 아래에는 '원 퍼스트'와 '원'이라는 모델도 존재한다. 
원은 1.4L 엔진이 달린 깡통 트림에 가깝다. 
원 퍼스트는 원보다 더 출력이 낮은 깡통이라고 보면 된다. 
참고로, 원 모델은 한국에서는 한정적으로만 판매를 진행했었다. 


쿠퍼보다 상위 모델로, 
존 쿠퍼 웍스의 튜닝모델인 John Cooper Works(JCW)라는 최상위 트림이 존재한다. 
JCW의 경우 보통 4,000~5,000만원의 가격에 판매중.

각 라인업마다 BMW제 143마력 2.0L 커먼레일 디젤 엔진 모델도 출시된다. 
각 트림별로 D가 더 붙은 놈이 디젤 모델. 
또한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한정판 모델이 존재하는데, 
대부분 익스테리어나 인테리어의 변형이다. 
구체적으로는 스트라이프 색상, 사이드미러 커버 색상, 
사이드 스커틀 디자인, 실내 색상 등의 변형이 있다.


전륜구동의 선구자답게 전차종 미니 컨트리맨 및 페이스맨의 최상위 기종인 ALL4 모델에는 
전륜구동 기반의 4륜구동 모델이 나온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