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우핸들 국가에도 이 배치를 바꾸지 않고 그대로 팔아서 원성을 샀다는 것. 
핸들이 오른쪽에 달린 나라들은 왼쪽 인도에 내려야 하는데, 
쪽문에 오른쪽에만 있으면 뒷좌석 탑승자는 내릴 때 매우 불편할 뿐더러 
뒤에서 달려오는 차나 오토바이에 치일 위험이 늘어난다.


2도어 해치백형 미니보다 훨씬 실용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판매 실적은 매우 부진했다. 
보조 도어가 한쪽에만 달려 있는 데다가 불편한 것은 어쩔 수 없었기 때문. 
심지어 2도어 해치백형 미니보다 당연히 무거워서 운동 성능도 떨어졌다.


파생형으로 뒷좌석을 제거한 상용 밴이자 미니 밴의 후속이기도 한 클럽밴도 판매했는데, 
소형 승용차 플랫폼 기반 설계의 한계로 유럽 현지의 상용밴들보다 
적재 가능한 부피와 중량이 한없이 떨어졌으며, 가격까지 비쌌다. 
결국 몇 대 팔리지도 못하고 조용히 단종. 
어차피 좌석 내리면 클럽밴처럼 쓸 수 있다.

3세대 (2015~현재)
3세대 클럽맨은 미니다운 개성보다는 실용성에 초점을 두고 개발되었으며, 
대칭형 구조로 바꾸어 6도어 타입으로 2015년 후반에 출시됐다. 
동시에 코치 도어를 없애고 양쪽에 뒷문을 달았다. 
앞뒤 4개의 문짝에 트렁크가 여전히 좌우 개방형 트윈 스윙 도어로 나올 것이기에 6도어가 되었다. 
그리고 일반 미니쿠퍼와 디자인이 비슷하며, 에어가이드가 있다.


미니 컨트리맨 출시 이후, 이 차량도 ALL4 모델을 출시하게 되었다. 
다만 국내에서 판매되는 클럽맨 ALL4 모델은 JCW 트림밖에 없다.

클럽맨
2019년에 부분변경을 거치며 후미등에 유니언 잭이 있는 형상으로 포인트를 주었고, 
전조등을 신헝 미니쿠퍼와 비슷하게 바뀌었다. 
변속기는 8단 DCT가 적용된다.

여담
"클럽맨"이라는 이름은 1980년대 말 
오스틴 메트로와 마에스트로, 몬테고의 트림명으로 잠시 부활했으며, 
메트로가 로버 브랜드로 편입되고 마에스트로, 몬테고가 단종되면서 다시 정리되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