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AIL
초창기의 아메리칸 크루저들은 리어 서스펜션이 없는 다소 원시적인 구조를 갖고 있었는데, 
이를 하드테일이라 부른다. 


서스펜션이 앞에만 있어도 주행 안전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승차감이나 운동성은 최악인데, 
단 하나 장점이라면 차체 후미부의 모양이 간결하여 보기가 좋다는 점이다. 
할리 데이비슨은 여기에 착안하여 모양은 하드테일이나 
프레임 자체의 하단부에 눈에 보이지 않는 내장식 서스펜션을 장착하여 
멋과 승차감을 동시에 실현시킨 모델을 "하드테일처럼 생겼지만 하드가 아니다"는 의미에서 
소프트 테일, 줄여서 소프테일이라 이름붙였다. 
소프테일은 할리 데이비슨을 살려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엔진은 트윈캠 103B가 올라가며 다이렉트 마운트이나 밸런서가 장착된 덕분에 
다이나 계열에 비해 여로모로 부드러운 필링을 가진다. 
무게중심이 굉장히 낮아서 운전할때 가장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차종이기도 하다. 
즉, 전형적인 롱앤로우 스타일.


소프테일의 경우 커스터머들에게 가장 선호되는 기종이기도 한데, 
이유는 빅트윈이라서 넉넉한 토크와 출력이 휠인치업에도 잘 버텨주고, 
구조상 팻타이어, 즉 250미리 이상 300미리 타이어로 튜닝하기에 적합한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즉, 대부분의 초퍼 프레임들은 이 소프테일 타입을 기준으로 하고 있는 셈이고, 
이 때문에 까페레이서 스포스터와 함께 상당한 마개조 트리가 존재한다. 
다이나의 경우 커스텀해도 다이나의 그 특징적인 원형이 남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소프테일의 경우 볼트온 파츠로만 튜닝해도 정판 다른 바이크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어찌보면 현재 나오는 초퍼 스타일의 정점이자 원형이고, 
서스펜션이 내장되어 있는 탓에 타이어가 사이즈업 되어도 
다이나보다 안정적이기 때문에 초퍼 베이스로 상당히 많은 사외품이 제작되는 베스트 모델.

개조 방식의 예시들을 보면 이 타입의 진정한 매력을 알 수 있는데, 
많이 보이는 형태가 스포스터와 탱크를 스왑하고, 리어 팬더 교체, 
그리고 핸들만 바꿔도 아예 딴판인 바이크가 탄생하는 
진정한 변신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이 열광하는 바이크이기도 하다. 
여기에 250미리 이상의 타이어를 달고 커스텀 탱크를 얹는 등의 개조 역시 
그 소프테일 프레임을 개조 없이 써먹어도 된다는 점이 아마 가장 큰 메리트일 것이다.

실제로 리기드 프레임이나 프로스트릿 타입의 바이크를 만들기 위해서 
프레임을 전혀 다른 것으로 새로 쓰는 경우가 아닌 한 
소프테일만으로도 초퍼로 변환하는것이 가능하다. 
휠인치업의 경우, 대부분이 벨트 유격 맞추는 것 등을 들어서 안전문제를 주장하는 경우도 있는데, 
다이나면 모를까 소프테일의 경우는 그런거 없다. 
게다가 하도 많이 개조들을 해 댄 탓에, 노하우들이 장난이 아니어서 
그 인치업 킷이 아예 통 세트로 팔리는 마당이니, 
그냥 백야드에서 뚝딱 하는 것도 가능할 지경. 
이 경우, 독일의 썬더바이크 등의 업체가 유명하다. 
다시 강조하지만, 다이나 등과는 달리 
"프레임 개조 따위 없이 그냥 스윙암 바꾸기만으로 그게 가능한 기종"이 바로 소프테일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