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쿤타치의 후속차량 디아블로이다.
람보르기니의 슈퍼카.
무르시엘라고의 아버지격 차량이고 아벤타도르의 할아버지격 차량이다.
디아블로는 스페인어로 악마라는 뜻이다.
85년부터 개발에 들어갔으나, 경영난으로 87년에 크라이슬러에 인수,
이후 90년 1월에 몬테카를로에서 양산모델이 최초로 선을 보인 뒤
2001년까지 총 2,884대가 생산되었다.
역시 디자인은 마르첼로 간디니의 손을 거쳤기 때문에 쿤타치와 상당히 흡사하다.
그러나 이 디자인은 간디니의 원안을 당시 람보르기니의 경영권을 쥐고 있던 크라이슬러 측에서
마음대로 뜯어고쳐 내놓은 것이었다.
분노한 간디니는 람보르기니를 떠나 치제타 V16T에 원래 디아블로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두 차는 디자인이 쿤타치와 흡사하다.
참고로 당시 크라이슬러의 회장이었던 리 아이아코카는
람보르기니에 대한 접근 방식이나 이해도가 다소 부족했고,
심지어는 크라이슬러 임페리얼의 람보르기니 에디션을 만들라고 주문한 적도 있었다.
초기엔 5.7L 485마력 V12 엔진을 사용하였으나,
후기형에 558마력을 내는 6.0L 배기량 모델이 추가되었다.
엔진은 좌석 뒤에 장착되는 전형적인 미드십 배치에,
후륜구동 혹은 상시 사륜구동으로 힘을 전달하여,
0-100km 4.3초, 최고속도 325km/h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외관도 바뀌어 가는데, 초기형은 이렇다.
미등이 모두 차체에 있고 범퍼에는 반사판만 있다. 대략 91~95년식 차량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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