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지프 체로키이다.
크라이슬러의 디비전인 지프에서 1974년부터 생산하는 중형 SUV이다.
생산지는 2002년부터 오하이오 주 톨레도에 있는 공장으로 랭글러의 생산지와 같았으나
2017년부터 컴패스가 만들어지던 벨비디어 공장으로 옮겨졌다.
1세대 (1974~1983)
1974년에 출시된 1세대는 자사의 차량인 왜고니어와 유사한 스타일링을 가졌으나,
조금 더 고급스럽게 다듬어 출시되었다.
미국 오하이오 주 톨레도에 위치한 지프의 공장에서 생산되었다.
출시 초기에는 2도어 왜건으로만 판매하다가,
4도어 왜건이 3년 뒤인 1977년에 추가되었다.
직렬 6기통 4.2ℓ(112마력), V8 5.9ℓ(175마력), V8 6.6ℓ(195마력) 등 3가지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여기에 4단 수동변속기 혹은 3단 자동변속기를 맞물렸다.
1975년에는 오프로드 능력을 추가하기 위해 더 큰 흙받이와 넓은 차축을 장착한
"치프" 패키지가 추가되었다.
1세대는 1983년까지 판매되었다.
2세대 (XJ, 1984~2002)
AMC와 르노의 주도로 2억 5,000만 달러의 개발비를 투입하여 1984년에 출시됐다.
체로키 역사상 가장 오랫동안 팔린 모델로,
디자인은 당시 AMC의 수석디자이너 리처드 티그가 지휘했으며,
AMC에서 리처드 티그가 담당한 마지막 자동차 디자인이다.
윌리스 MB 시절부터 이어온 전통적인 오프로더의 바디 온 프레임 방식이 아닌
모노코크 차체를 도입해 무게를 현저히 줄이고 연비와 일반도로에서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승용차를 기반으로 한 오프로더인 라다 니바, 동사의 AMC 이글 등이
'승용형 SUV'의 초석을 놓았다면 체로키는 그 실마리를 다듬어
본격적으로 현대적인 승용형 SUV의 모습을 구현해낸 기념비적인 모델로 평가받는다.
초기에는 직렬 4기통 2.5ℓ OHV(105마력) 카뷰레터,
V6 2.8ℓ LR2 OHV(115마력) 등 2가지 가솔린 엔진과
직렬 4기통 2.1ℓ(95마력) 디젤 엔진을 탑재하였으며,
4단 및 5단 수동변속기, 3단 자동변속기 중 하나를 맞물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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