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BMW의 SUV전기차 IX에 대해서 알아보자.
BMW가 생산하는 전기 준대형 SUV이며, BMW i의 3번째 전용 모델이다.
코드명은 I20
2018년 파리 모터쇼에서 공개된 Vision iNEXT의 양산형 모델이다.
BMW 최초의 순수 전기차 모델로,
개발 단계부터 출시까지 걸린 시간이 굉장히 길다.
2016년 초 개발이 시작되었으며,
2018년 10월 프랑스 파리에서 Vision iNEXT 컨셉트를 공개,
2019년 2월 스웨덴 아르예플로그에서 테스트 주행 중인 프로토타입을 공개하였다.
2020년 11월, NEXTGen 2020을 통해 세계 최초로 양산형 모델을 공개하였으며
양산은 2021년 하반기부터 독일 딩골핑 공장에서 생산되기 시작했다.
개발부터 출시까지 6년 가까이 걸렸는데 신차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사실을 감안해도
매우 오래 걸렸다.
내연기관 모델인 BMW X5의 전기 버전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으며
그 크기도 매우 유사하다.
흔히 X5의 전장, X6의 차고, X7의 휠사이즈를 가졌다고 표현하는데
디자인은 셋 중 누구도 닮지 않았다.
한국/미국/유럽의 보도자료에서 모두 동일한 언급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BMW 공식 마케팅 멘트인듯.
특이하게 테일게이트가 차량 뒷면 전체가 조개껍데기마냥 통째로 들리는 구조이다.
후미등이 파팅라인 없이 깔끔하게 일자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한 디테일인데,
문제는 이대로 트렁크를 열면 뒤에서 비상등이나 브레이크등이 아예 안 보이기 때문에,
등화류 안전규제 준수 목적으로 테일게이트가 열리면
그 밑의 차체에 후미등이 한 쌍 더 숨겨져 있다.
매끈한 후면부 디자인을 위해 원가를 상당히 희생한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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