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접기로 유명한 김영만 선생님의 차량이 5세대 XJ인 것으로 알려져 화제를 모았는데,
본래는 제네시스를 타고 다녔다고 한다.
친구가 이민을 가게 되어 XJ를 처분하게 되자,
본래 몰고 다녔던 제네시스를 처분한 후 친구의 XJ를 중고로 사서 타고 다닌다고 한다.
당시 3,000만원대에 XJ를 중고로 샀는데,
신차 가격(1억 이상)은 나중에 알았다고 한다.
또한 XJ가 잔고장이 많다고 언급한 바 있다.
감가상각이 심각한 이유 중 또 하나의 이유는 최하위 수준의 보험 등급이 손에 꼽힌다.
재규어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도 중저가 차량 브랜드인 포드, 푸조와 함께
수입차 보험 등급 최하위인 1등급에 자리잡고 있는데,
같은 집안 식구가 된 고급 SUV 브랜드이자 같이 잔고장 문제가 매우 심각한
랜드로버의 보험 등급이 벤츠, 포르쉐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와중에
엄연히 프리미엄 브랜드인 재규어가 중저가 브랜드이자
국내 A/S가 답이 없는 수준이기로 정평이 난 포드, 푸조와 동급 취급을 받는다는 건
심각한 문제다.
당장 재규어 XF는 같은 조건일 때,
경쟁 모델인 벤츠 E클래스의 두배 가량의 보험료가 나오고,
F-타입은 슈퍼카인 아우디 R8과 보험료가 동급인 수준.
위에서 말한 잔고장, 보험등급에 더해서 재규어의 이미지를 낮추고 있는 이유로
국내 딜러사 및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를 지적하는 의견도 있다.
딜러 및 한국지사가 재규어 오너들이 호소하는 문제점들인
제품 하자, A/S 센터의 양과 질 개선, 공임 및 부품값 합리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다보니 '재규어'에 대한 이미지 자체가 많이 훼손되어서
안 팔리게 되는 악순환을 만들고,
판매량이 줄어들다보니 이러한 문제점을 고치질 못해서 다시 브랜드 이미지가 훼손되는
악순환이 이어진다고 보는 것.
이를 종합하면 잦은 잔고장과 비싼 수리비 + 비싼 보험료 = 높은 유지비 = 브랜드 가치 하락까지 더해져서
중고차 시장에서 단점으로 작용 = 물건이 빨리빨리 팔리질 않음 = 팔리지 않은 기간동안 차량 가치는 계속 하락,
감가상각의 늪에서 헤어나올 수가 없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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