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BMW, 아우디, 볼보, 렉서스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과의 경쟁이 심한 상황에서, 
2010년대부터 재규어의 세단의 판매량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 
하지만 세단의 스펙이 경쟁사에 비해 밀리는 것은 아니다. 
자동차 인기의 추세가 세단에서 SUV로 몰리다보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이 생긴 것이다.


가히 영국풍의 고급스러운 외관에 디자인은 분발해야하지만 
헤드 업 디스플레이까지 들어갈 정도의 기술이 들어간 세단들이며 
심지어 XE의 경우 BMW 3시리즈의 성능을 아득히 능가한다. 
2018년에는 중국 시장의 성장하락과 회사의 모국인 영국의 브렉시트 문제 등이 겹치는 바람에 
세대의 SUV의 활약에도 불구, 판매에서 계속 적자를 보는 중이다. 
특히 XE와 XF의 판매량에서 굴욕을 맛보는 중이다.


원래 D세그먼트와 E세그먼트 세단들은 BMW, 벤츠, 아우디 이 셋 회사가 아닌 한 
모든 프리미엄 자동차 메이커의 고충이다. 
스포츠카 등의 특별한 차가 아닌 데일리 카의 경우, 
성능보단 안전성, 편안함, 인테리어 기술 등 운전에 도움이 되는 점이 중요한데 
확실히 그런 기술면에서는 BMW, 벤츠, 아우디의 기술을 따라잡을 회사가 아직 없다. 
거기다 프리미엄 자동차의 주요 고객층은 차를 볼 때 보수적으로 보는 면이 많기에 
고객의 충성도도 높은 편이다. 
따라서 모든 세단들은 독3과 렉서스 이외에는 판매량이 적을 수 밖에 없다. 
뿐만 아니라 2018년 말, SUV 이외의 차량 세그먼트는 전부 줄어들고 있는 추세다.


당연히 D, E 세그먼트도 파이가 작아질 수 밖에 없다. 
경쟁자도 많은데다 만만치 않다. 
독일 3사 뿐 아니라 볼보, 일본 3사, 제네시스, 알파로메오, 링컨, 캐딜락 등 
많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활약하는 세그먼트가 저 두 세그먼트기에 
재규어는 더욱 더 깨지기만 하는 중이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