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소개할 차량은 현대의 전기차 아이오닉6이다.

현대자동차 산하 서브 브랜드 아이오닉의 패스트백 타입 중형 전기 세단.


1세대 (CE1, 2022~현재)
2022년 7월 14일, 2022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실차가 최초 공개됐다. 
배터리는 계획 초기에는 72.6kWh로 기획했지만 
EV6와 동일한 77.4kWh 배터리로 상품성 개선이 이뤄졌으며 
77.4kWh 사양 산업부 측정 기준 1회 충전 주행 가능거리 524km를 달성했다. 
산업부 측정 기준이라 환경부 측정 기준보다 더 엄격해서 
실제로는 이것보다 더 잘 나올 가능성이 높다.
이는 현대자동차그룹 최초로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 500km를 넘겼으며 
2022년 5월 기준으로 대한민국에 판매하는 전기차 중에서 환경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주행 거리가 500km 이상인 차량은 테슬라의 모델 3와 모델 Y의 롱레인지 버전뿐이다. 
전비도 53.0kWh 기준 6.2km/kWh로 현존하는 전용 전기차 중 
세계적으로도 대단히 뛰어난 전비를 기록했다.


파워트레인은 스탠다드 사양인 53.0kWh, 최대 출력 168kW, 최대 토크 350Nm
(225마력, 35.7kg.m, 후륜구동)와 롱레인지 사양인 77.4kWh, 최대 출력 239kW, 
최대 토크 605Nm(320마력, 61.7kg.m, 4WD) 2가지 사양이 존재한다.

안전&편의사양으로는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 
EV 성능 튠업 기술, 전기차 가상 주행 사운드,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이 최초 적용됐으며, 
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술 적용 범위가 브레이크, 에어백 등까지 확장됐다. 
또한 12.3인치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HDA 2,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2 기술 등이 추가 적용됐고, 
차량 내 간편 결제, 카투홈, 프리미엄 보스 사운드 시스템 등 편의 기능이 추가됐다.


아이오닉 5같이 컬럼+로터리식 시프트 레버가 달린다. 
또한 스티어링 휠 혼에도 아이오닉 5같이 점 4개만 찍힌다.


가격은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단일 트림 5,200만 원, 
롱레인지 4가지 트림(E-LITE, 익스클루시브, 익스클루시브 플러스, 프레스티지) 5,260~6,385만 원으로, 
아이오닉 5, EV6보다 가격은 조금 높게 나왔으나, 
초창기 예상 가격대보다 200만 원 더 저렴하게 책정되었다. 
그리하여 전 트림이 전기차 보조금을 100% 지급받게 되었다. 
2022년 7월 28일부터 사전계약을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세부 가격을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연기되어 동년 8월 22일부터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