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4년만에 다시 엠블럼를 바꾸었다. 
월계관과 문장 안의 새가 빠지고 방패 모양의 로고만을 남겨두었다. 
변경된 엠블럼이 젊고 신선하며 Art & Science 이후 캐딜락의 방향성에 어울린다는 
긍정적인 반응도 있지만, 
월계관이 없어지면서 옛 엠블럼에 비해 품격이 떨어져 보인다는 평가도 있고 
옛날에 디자인된 차들에는 신형 엠블럼이 영 어울리지 않는다는 평가 또한 많이 있다.


캐딜락 리릭의 출시, 그리고 전동화와 함께 
더 단순화된 2D/단색 로고가 탄생했다. 
리릭과 같은 전동화 모델이 아닌 XT6 등의 일반 내연기관 차량에도 선택 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다.


미국 대통령의 공식 의전차량. 
미국의 자동차 제조사인 캐딜락에서 제조한 차량으로 '캐딜락 원(Cadillac One)이나 
'더 비스트(The Beast)'라는 명칭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차량의 코드명은 '스테이지코치(Stagecoach)'이다. 
에어 포스 원처럼 여벌과 짝지어 2대를 운용하고 있고 
미국 국토안보부 소속 비밀임무국이 관리한다.


차량의 좌석수는 앞자리 2인승, 뒷자리 5인승, 총 7인승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철저하게 개조되어 그 성능이 대단할 것으로 추측되지만, 
구체적인 성능은 철저한 1급 보안에 부쳐져 있다. 
알려진 사실에 의하면 차체는 강철과 알루미늄, 티타늄 합금 등으로 방탄 처리가 이루어졌고, 
수류탄이나 로켓포 공격에도 끄떡없으며 차량 문짝 두께만 해도 20cm가 넘는 것이 
비행기 문짝과 비슷하다고 한다. 
또한 타이어가 4개 모두 터져도 80km/h 이상의 속도로 주행이 가능하고 
차량 유리창은 9겹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두께는 13cm나 된다고 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성능들이 존재하며 연료는 피격 시 폭발이 지연되는 경유를 사용하고 
이를 위해 미상의 디젤 엔진을 탑재한다.
원본 차량인 GMC 톱킥과 기타 쉐보레 대형 픽업트럭들이 사용하는 
듀라맥스(Duramax) 6.6L 터보 디젤 엔진으로 추측될 뿐이다. 
물론 매우 높은 수준의 방탄, 방폭 성능은 기본, IED에 대한 방호력도 가지고 있다. 
화생방전을 대비해 여압 기밀 유지가 가능하며, 
각종 비상사태에 대비한 산소공급장치와 소화장치는 물론, 
운전석에는 통신장비를 갖춘 대시보드와 GPS 추적시스템을 보유하고 있고 
백악관이나 펜타곤 등 미국 정부 주요기관과 연결된 핫라인과 위성전화, 
컴퓨터도 설치되어 있다고 한다. 


심지어 혹시 모를 비상사태로 인해 수혈을 해야 할 경우를 대비해서 
미국 대통령 본인의 혈액도 실려 있다. 
사실 이 정도는 웬만한 국가원수나 정부수반 전용 의전차량의 기본 옵션이기도 하다. 
그런데 정작 글라스 틴팅이 되어 있지 않아서 대통령인지 아닌지가 다 보인다. 
타국의 국가원수 차량에 가까운 예로 대한민국 대통령 의전차량만 해도 
창문에 글라스 틴팅이 약하게나마 되어 있는데다가 글라스 틴팅을 하지 않아도 
멀리서 보면 틴팅한 것처럼 색유리를 사용하고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