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리프트로 개선될 여지는 두고 봐야 할 듯. 

아마 기아차가 오피러스를 생산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유럽 스타일이라 강조하길 원해서 

개선될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


중국에서는 보레고(BORREGO)라는 모델로 판매 중. 

북아메리카에서도 보레고의 이름을 달고 수출됐으며, 러시아에서도 생산 중이다. 

러시아에서는 모하비의 이름을 유지하고 있다.


북미 전략형 모델로 야심차게 기획했으나 2009년 데뷔 첫 해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고유가가 겹치며 SUV의 인기가 폭락하는 시점에 출시되었다.

북미 첫 해 2009년 10,530대, 2010년 9,835대, 2011년 429대가 팔렸다. 

2010년 12월부터 판매 감소가 두드러졌는데, 

미국시장 SUV 긴급상황 회피능력 테스트에서 모하비가 렉서스 LX470과 함께 

최하점을 기록한 것 때문이다. 

kia BORREGO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이는 곧 판매에 영향을 미쳐 2010년 12월부터 월 평균 판매량이 100대도 채 되질 않았다. 

결국 2011년부터 미국 시장에서 철수. 

더불어 국내에서는 제일 큰 대형 SUV라지만 미국에서는 중형 SUV정도로 분류한다.

타사 브랜드의 신형 SUV들이 쏟아져나오며 내부 디자인이 구식인 모하비가 밀리게 된 것이다.


2009년 10월 20일부터 25일까지 서울공항에서 열린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09’에 본 차량을 기반으로 한 지휘차량이 나와 

눈길을 끌었다.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2009 모하비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기아의 프레임 SUV가 이 차만 남았다는 것을 감안할 때 

몇 년 안에 기아 쏘렌토를 대신해서 다카르 랠리에 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요샌 모노코크 차량들도 상당한 강세를 보이는 중이라, 어찌될지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현대자동차그룹의 부회장인 정의선이 

한참 기아자동차의 사장으로 있을 때 큰 돈을 투자해서 만들고 

자신이 개발을 진두지휘한 차량으로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이 된 지금도 

개인적인 일이 있을 때 이 차를 탄다고 한다.


출시 초기 차량들의 경우 하체의 부식 문제가 심각하다. 

종종 서스펜션 마운트 부분이 떨어져, 주저앉기도 하므로 중고차 구입시 주의해야할 부분.


다음 자동차 뉴스에서는 컬트적인 유명세에 시달리는데, 

'철이'라는 닉네임을 쓰는 유저가 모든 뉴스와 글에다가 모하비 찬양을 달아놓기 때문.

2015년 ADEX k-151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참고로 2015년 ADEX 당시 K-151옆에 모하비를 기반으로 

한 시제품 군토나 후속 군용차량이 출품되었는데, 

관계자에 따르면 이 디자인을 응용하여 2016년식 모하비가 페이스리프트될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페이스리프트 된 모하비 차량을 보면 닮은 부분은 그다지 없다. 

기아차에서는 이 차량을 기반으로 기존 1/4톤 후속 차량을 만든다는 계획이 있다. 

소형전술차량보다 작으면서 이전 K-131 1/4톤과 비슷한 성격의 자동차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영화 악마를 보았다에서 주인공 김수현(이병헌)의 차량으로 나온다.


언제까지 현행 모하비를 생산할지도 궁금하고

과연 후속작이 텔루라이드가 될지 또 다른 모델이 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Posted by 그대옆에